▲ 정기훈 기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출근길 장애인 이동권 보장 시위를 삭발 시위로 전환하기로 했다.

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29일 ‘인수위 면담에 대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입장문’을 내고 “30일부터 출근길 지하철탑니다 투쟁을 중단한다”며 “그럼에도 다음달 20일까지 2023년 장애인권리예산 반영과 장애인권리·민생 4대 법안에 대한 인수위의 책임 있는 답변을 촉구하며 서울 종로구 경복궁역에서 매일 한 명씩 삭발을 한다”고 밝혔다.

장애인차별연대가 요구하는 예산은 장애인 탈시설 807억원과 활동지원 관련 예산 2조9천억원 등이다. 교통약자 편의 증진, 장애인 평생교육 시설, 중증장애인 맞춤형 공공일자리 등과 관련된 예산도 있다. 민생 4법은 장애인권리보장법과 장애인탈시설지원법, 장애인평생교육법과 특수교육법 개정안이다. 이동권과 교육권·노동권·탈시설 권리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입장 변화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경복궁역 서울교통공사 경복궁 영업사업소 회의실에서 인수위와 간담회를 가졌다. 장애계 대표로 박경석 전국장애인철폐연대 상임공동대표와 최용기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회장이 참석했다. 인수위에선 임이자 간사와 김도식 인수위원이 들어 왔다.

간담회에서 임이자 간사는 “지속적인 소통을 하겠다”며 출근길 장애인 이동권 보장 시위 중단을 요청했다. 임 간사는 “권리를 찾는 데에 저희들도 같이 검토하고 계속 소통할 것이니 다함께 머리 맞대고 해 나가자”며 “권리 쟁취도 중요하지만 시민 출근에 지장 주는 부분은 지양하고, 오늘 중으로라도 배제해 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갈등의 불씨는 남아 있다. 정다운 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정책실장은 “일단 인수위 요청은 수용하겠지만 인수위는 어떠한 확답도 하지 않았다”며 “장애인의 날인 다음달 20일까지 답변이 없으면 출근길 장애인 이동권 보장 시위를 재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 실장은 “전 국민적인 이슈가 된 만큼 지금과는 여론이 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최근 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출근실 이동권 시위에 대해 시민 불편을 볼모로 하는 불법시위로 규정하며 논란이 됐다. 이 대표는 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이동권 시위를 시작한 지 하루 뒤인 지난 25일부터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최고위원회의에서 “전장연이 무조건 현재의 불특정 다수의 불편을 볼모 삼는 시위방식을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 “윤석열 정부에서는 불법시위를 해야 의견이 관철된다는 잘못된 선례를 남기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 같은 말이 장애인 혐오를 조장한다는 지적이 나왔고, 시각장애가 있는 김예지 국민의힘 의원이 장애인차별철폐연대를 찾아가 무릎 꿇고 사과하기도 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혜화역에서 장애인 이동권 보장과 장애인 권리예산 반영 요구 시위를 열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페이스북 갈무리>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혜화역에서 장애인 이동권 보장과 장애인 권리예산 반영 요구 시위를 열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페이스북 갈무리>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