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 설맞이 민족공동행사 준비위원회'가 지난달 30일 방북해 남북의 민간단체가 내달 초 '설맞이 민족공동행사'를 연다는 데 합의한 가운데, 우리 정부가 통일연대 소속이라는 이유로 한국노총 백만호 통일대협부장의 방북을 불허했던 것으로 알려져 노동계가 반발하고 있다.

준비위원회 소속 대표단 8명은 북쪽 민족화해협의회 관계자들과 만나 2월초 설맞이 행사를 연다는데 합의하고, 행사 명칭, 장소, 참가규모 등 구체적인 일정은 양쪽 모두 내부 논의를 거쳐 이달 중순께 다시 한번 실무접촉을 갖고 확정키로 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이에 앞서 통일부는 지난달 29일 '설맞이 민족공동행사'의 실무접촉을 위해 방북신청을 한 준비위원회 관계자 12명중 노동계에서 유일하게 대표단으로 포함됐던 한국노총 백만호 부장 등 3명의 방북신청을 불허했다. 정부 관계자는 "지난 8·15 평양행사에서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한 책임을 물은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지난달 30일 '실무회담 일부 대표단의 방북 불허에 대한 노동계 입장'을 발표해 "규제 위주의 소극적인 행정조치는 화해와 통일의 진전보다는 긴장과 대결을 초래하는 자승자박의 경험을 또다시 반복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민간 차원의 통일노력에 규제 대신 적극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백만호 부장은 "정부가 계속 통일연대 소속 인사들의 방북을 불허할 것인지 묻고 싶다"며 "정부가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민간교류를 제한할 경우 정부당국 스스로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달 중순으로 예정된 2차 실무회담에 대해 정부가 어떤 태도를 취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