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3·1 운동 103주기를 맞아 일본 정부에 식민지배를 사죄하고 배상할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양대 노총과 정의기억연대·전국민중행동을 비롯한 노동·시민·사회단체는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민족자주대회를 열고 “일본 식민지배 35년 동안 우리 땅과 민족을 고통에 빠뜨렸던 일본 제국주의자들은 100여년이 흐른 오늘날까지도 식민지 통치역사를 왜곡하고 미화하고 있다”며 “일본 식민지 통치 역사를 바로잡고 일본으로부터 제대로 된 사죄와 배상을 받기 위해 대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인 사도광산에 대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일본 정부를 규탄했다. 김영환 강제동원 문제 해결과 대일 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 정책위원장은 “일본 극우세력이 사도광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밀어붙이면서 참담한 노동탄압의 역사를 지우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단순히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며 “강제동원의 역사가 제대로 기록되고, 전 세계인들이 사도광산의 보전 가치를 인정할 때 환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가 주변국들의 우려를 무시한 채 후쿠시마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추진하는 데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최경숙 시민방사능감시센터 활동가는 “방사성 물질에 오염된 농·축·수산물이 세계 각지에 수출될 위기에 처했다”며 “일본 정부는 방사성 오염수 방류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시위가 일부 보수단체의 방해로 현재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열리지 못하고 있다.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은 “어떤 공격과 적대행위에도 굴하지 않고 정의와 진실을 추구하는 세계 최장기 집회인 수요시위를 지켜 내겠다”며 “이것이 바로 평화와 공존의 질서를 세우려 했던 3·1 항쟁의 정신을 계승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재하 한국진보연대 대표는 “우리 민족끼리 손잡고 우리 힘으로 평화를 가져오는 게 3·1절 정신”이라며 “이 땅이 자주와 평화, 통일의 나라가 되는 날까지 다같이 노력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