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4·16연대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이 대선후보들에게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세월호 임시기억공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 이후 8년의 시간이 흘렀지만 온전한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대선후보들이 성역 없는 진상규명과 안전사회 건설을 위해 약속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종기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안전한 사회를 향한 첫걸음임에도 불구하고 첫걸음도 잘 떼지 못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참담한 현실”이라며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완수해서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약속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태호 4·16연대 상임집행위원장은 “문재인 정부는 임기가 끝나기 전에 반드시 국가폭력에 대해 공식 사과해야 한다”며 “생명이 존중되고 재난 참사에서 피해자들의 권리 보장을 위해 생명안전기본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는데 문재인 정부가 이 법을 약속했지만 아직까지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대선후보들에게 세월호 참사와 이후 국가폭력에 대한 공식사과, 성역 없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비롯해 △국가가 보유한 세월호 참사 관련 기록 모두 공개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에 대한 정부·국회의 전폭적 협력 △세월호 참사 피해지원 특별법 개정 △재난·참사에 관해 공권력의 임무 방기와 남용을 처벌할 수 있는 관련법 개정 △생명안전기본법 제정을 6대 정책과제로 제안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