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0)금리 시대가 막을 내렸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25일 기준금리를 0.75%에서 1%로 0.25%포인트 상향했다. 8월 기준금리 인상 뒤 은행들이 예대마진을 챙기고 있다는 비판이 높아 속도조절 필요성도 제기됐지만 인상을 강행했다.

금융통화위는 국내 경제가 코로나19 침체를 벗어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설비투자가 글로벌 공급차질 영향으로 조정됐지만 수출이 호조를 보이고 민간소비도 백신접종 확대와 방역조치 완화로 회복세라고 설명했다.

고용도 개선됐다고 강조했다. 금융통화위는 “고용 상황은 취업자수 증가가 계속되는 등 개선세를 이어 갔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출과 투자가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는 가운데 민간소비 회복세가 강화될 것”이라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지난 8월 전망한 대로 올해안 4%, 내년 3%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금융통화위는 앞서 8월 기준금리를 1년8개월 만에 0.5%에서 0.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가계부채 급등 같은 위험을 해소하려는 목적이었지만 대출금리가 가파르게 오르면서 금융기관만 배를 불린다는 비판이 잇따랐다. 주식이나 부동산투자를 위해 이른바 ‘영끌’을 했던 시민들의 이자부담은 크게 올랐다.

한국은행이 추산한 추가 이자부담액은 5조8천억원이다. 한국은행은 9월 금융안정 상황 보고서에서 지난해 말과 비교해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올리면 이자부담이 5조8천억원 증가한다고 추산했다. 채무자 1인당 이자부담은 지난해 말 271만원에서 1% 금리를 기준으로 301만원으로 증가한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