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공제조합 노동자들이 “국토교통부가 건설공제조합 경영에 개입하려 한다”며 규탄집회를 열었다.

사무금융노조 건설공제조합지부는 5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토부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이같이 비판했다. 이날 이기철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국토부는 정부 출자가 1원도 들어가지 않은 순수 민간기관인 건설공제조합에 노골적인 경영개입을 시도하고 있다”며 “이미 경영혁신이라는 명분으로 적정성 검토 운영계획 사업을 추진해 건설공제조합의 지점과 비용 축소, 투자수익률 제고 같은 일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국토부는 이에 그치지 않고 건설공제조합원의 임금과 처우까지 자신들의 개입 영역을 확대하려 한다”며 “국토부가 유관사업장을 경영합리화와 혁신이라는 명분으로 식민지화하는 과정의 반복”이라고 주장했다.

건설공제조합은 건설회사의 자주적 경제활동을 지원하고 건설산업 발전을 위해 1963년 설립한 건설보증기관이다. 국토부는 2월부터 건설공제조합의 경영혁신을 강조하면서 지점과 비용을 줄이고 투자 수익을 높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임금과 관련한 임금 보수 조정안과 직원 호봉제 개편안, 적정 정원 규모와 지점 개편 방안을 논의할 건설 관련 공제조합 경영혁신 2.0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했다.

노조는 TF의 논의 주제가 사실상 조합원과 노동자의 임금과 고용 같은 노동조건을 후퇴시키는 데 쏠려 있다고 보고 이 회의에 참여하는 건설공제조합 임원의 회의장 진입을 막아서기도 했다.

이기철 수석부위원장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국토부가 20여년간 육운공제조합 이사장을 부처 퇴직 관료로 채우고 이들이 5년 연속 마이너스 경영을 했다는 사실을 노조가 폭로하면서 최근 지배구조 개혁 논의를 시작했다”며 “자율적으로 운영돼야 할 국토부 유관사업장이 이익단체와 관료의 짬짜미 속에 망가지고, 피해는 회원사와 노동자·국민에 전가되는 구조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