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5명 미만 차별폐지 공동행동이 집중행동주간에 돌입했다.

공동행동은 5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9월 ‘전태일 3법’ 국민동의청원에 10만명이 참여했지만 국회에서는 1년이 지나도록 아무런 논의를 하지 않고 있다”며 “공동행동은 집중행동 주간을 선포하고 국회에 즉각적인 응답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참여연대·정의당을 비롯한 81개 노동·시민·사회단체는 ‘모든 노동자를 위한 근로기준법’을 만들기 위해 지난달 14일 공동행동을 출범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5명 미만 사업장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의 사연이 소개됐다. 오락시설에서 일하는 청년노동자 김원영씨는 “일이 조금 익숙해질 무렵 주휴수당에 대해 물어보자 고용주는 ‘5명 미만 사업장은 해당 없다’고 잘라 말했다”고 전했다. 주점에서 일했던 박아무개씨는 “근로계약서조차 쓰지 않고 일을 시작했다”며 “사장에게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하지 않느냐고 조심스럽게 물었더니 ‘작은 가게에서 무슨 근로계약서냐’는 답이 돌아왔다”고 호소했다.

김원중 출판노동유니온 사무국장은 “대형 출판사는 5명 미만 자회사를 만들어 관리하기도 한다”며 “작은 사업장을 통해 노동을 통제하고 수익을 높이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5명 미만 사업장의 열악한 노동환경은 여성노동자들의 발목을 잡고 있다”며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은 물론 성폭력 대응도 어렵다”고 덧붙였다.

공동행동은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6일 오후 국회 주변에서 ‘근로기준법 차별하지마라톤’을 연다. 7일 오후에는 국회 본청 앞에서 ‘근기법 전면적용, 국회는 응답하라’는 주제로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