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은미 정의당 의원실

직업성·환경성암환자찾기119가 지방자치단체에 사업장 발암물질 배출저감계획서를 주민에게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환경성 암을 줄이려면 발암물질 배출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 단체는 27일 오후 국회 본관에서 ‘환경성 암환자 찾기 선포식’이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강은미 정의당 의원과 일과건강, 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이 함께했다.

이날은 경북 구미국가산업단지 휴브글로벌 공장에서 불산가스 누출 사고가 난 지 9년이 되는 날이다. 당시 사고로 노동자 5명이 숨졌고, 소방관 18명이 다쳤다. 이후 주민 1만2천명은 병원진료를 받아야 했다. 화학물질 관리가 사회문제가 됐다.

화학물질관리법이 제정되는 등 큰 변화가 있었지만 직업성 암을 넘어 환경성 암을 막기 위한 조치는 미흡했다.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라 사업주는 발암물질에 대해 배출저감계획을 수립·이행하고 해당 지자체는 배출저감계획서를 주민에게 공개할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이행하는 지자체는 드물다.

조성옥 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건생지사) 대표는 “사업장별 배출저감계획서를 홈페이지를 통해 주민에게 공개한 지자체는 6개(11%)로 사업장수는 30곳(13.6%)에 불과했다”며 “지자체 공개조항은 ‘할 수 있다’로 돼 있어 강제조항이 아니기 때문에 주민의 알권리가 온전히 보장되지 못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발암물질 배출저감대상 사업장은 올해 8월 기준 221곳이다.

직업성·환경성암환자찾기119는 “지자체는 사업장별 배출저감계획서를 즉시 주민에게 공개하고 주민,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지역협의체 구성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경성암을 예방하지 못한 결과는 끔찍했다. 2017년 익산 장점마을의 경우 80여명의 주민 중 33명(지난해 12월 기준)이 암에 걸리는 일이 발생했다. 최재철 익산 장점마을 주민대책위원장은 이날 선포식에서 “우리 마을은 정말 살기 좋고 물 좋고 인심 좋은 곳이었다”며 “그러나 2001년 공장이 들어오고 KT&G 연초박이 들어오면서 암환자가 계속 늘어가고 있다”고 호소했다.

한편 직업성·환경성암환자찾기119는 경북 포항시 포스코와 철강산단 주변에 직업성·환경성 암환자와 피해 주민 찾기에 나선다. 주요 거점지역에서 환경성 암을 알리기 위한 거리홍보를 진행하고, 직업성·환경성 질환 인정을 돕기 위한 법률지원 등을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