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C 갈무리

정의당 대선경선 레이스가 중반전에 접어들었다. 후보들은 노동·일자리 공약을 둘러싸고 치열한 기세싸움을 하고 있다. 정의당은 23일 오후 MBC를 통해 대선경선 후보자 토론회를 가졌다. 후보들은 지난 16일에 이어 두 번째로 맞붙었다.

“사회적 대타협 통해 주 4일제 실현”

가장 먼저 쟁점이 된 공약은 심상정 후보의 주 4일 근무제를 골자로 한 신노동법이다. 심 후보는 “주 4일제 도입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이 필요하다”며 “범국민 추진기구를 구성해 양대 노총과 비정규직 등의 참여 속에서 국민 삶이 선진국으로 가기 위한 전략을 다시 짜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른 세 후보들은 주 4일제 취지에 공감한다면서도 완급조절이나 대안마련을 주문했다. 김윤기 후보는 “주 5일제 도입시 기업들 반발이 적지 않았다”며 “노동·사회운동 세력과 굳건한 연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정미 후보는 “대기업 정규직, 공공기관 노동자에게만 주어지는 혜택이란 지적이 있다”며 “중소기업·자영업자 지불능력을 늘리고 노동자 소득보전 대안을 같이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순식 후보는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투잡, 쓰리잡을 뛰는 노동환경 개선부터 고민해야 한다”며 “주 4일제가 정의당 대표공약이 되는 것은 위험하다”고 밝혔다.

김윤기 후보의 참여형 일자리 보장제에 대한 지적도 제기됐다. 국가 재정지원과 지역사회 기획 속에서 340만개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내용이다. 기존 공공일자리와의 차별성, 좋은 일자리, 민간 참여 일자리 전망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다.

이정미 후보는 “실업상태보다 더 위험한 게 불안정 일자리”라며 “지역 청년이 서울로 가지 않고도 대기업보다는 임금수준이 낮지만 안정적인 광주형 일자리 방식은 어떠냐”고 제시했다. 황순식 후보는 “실업자 통계만 가지고 볼 수 없다”며 “실제 보장하게 되면 (대상이) 엄청나게 늘어날 수 있는데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심상정 후보는 “340만개 일자리를 처음부터 통으로 만들려면 국민 동의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잘 고민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통합 돌봄시스템 구축을 통한 일자리 100만개를 만들고 참여소득을 지원하겠다고 제시한 이정미 후보 공약에 대해서는 재원 마련과 전문성 확보 같은 주문이 잇따랐다. 황순식 후보는 “돌봄노동은 책임성과 전문성을 요하는 일자리”라며 “참여소득으로 단기적·일시적이 아닌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게 무리 아니냐”고 지적했다. 김윤기 후보는 “실제 사회보험과 노동법이 적용되는 일자리인지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양보 요구받은 심상정 “당권과 대권은 달라”

이날 토론에서는 심상정 후보에 대한 다른 후보들의 질문이 집중됐다. 황순식 후보는 “이번에는 심 후보가 조금 뒤에서 희생하는 모습을 보여야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또 후보로 나왔다는 평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공세를 폈다. 이정미 후보는 “이번 대선에서 여영국 당대표, 심상정 4선 의원, 이정미 대선후보라는 삼각편대를 짜서 든든한 리더십이 구축돼 있다는 믿음을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후보는 “또 심상정이냐는 지적인데, 당권과 대권은 다르다”며 “당은 후배들이 집단지성을 발휘해 미래를 잘 개척하고, 저는 정치적 역할로 보태겠다”고 응수했다.

제3지대 연대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황순식 후보는 “심상정 후보가 제3지대를 말하면서 (언급한) 김동연 후보는 다른 데서 눈치 보는 듯하다”며 “어떤 그림을 그리고 있느냐”고 되물었다. 김윤기 후보는 “안철수·김동연까지 말하면 정의당 정체성을 헷갈리게 할 수 있다”며 “분명한 원칙을 갖고 제3지대 연대를 이야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