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플랫폼 노동자 조직화를 본격화하고 있다. 배달플랫폼 노동자를 시작으로 노조를 활성화한 뒤 플랫폼프리랜서노동공제회를 통해 조직사업을 확대한다.

한국노총전국연대노조 플랫폼배달지부는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출범식을 열고 “사회경제적 보호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플랫폼·배달 노동자의 권리를 찾기 위한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지부는 배달노동자 노동환경과 처우를 개선하는 데 주력한다. 플랫폼사들이 배달시간과 수수료를 일방적으로 결정하지 못하도록 지부를 통해 대응한다. 산재보험 가입과 안전장비 지급 의무화도 추진한다. 한국노총이 추진하는 플랫폼프리랜서노동공제회와 공동사업을 통해 플랫폼 노동자 조직화를 한다. 조기두 노조 부위원장은 “플랫폼 배달노동은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가정과 사회를 지탱하는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노동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처우는 어떠한지 되묻고 싶은 실정”이라며 “노조는 기존 산업별노조에서 소화하지 못하는 특수고용직과 중소규모 영세사업자, 플랫폼·프리랜서 노동자를 조직하는 전진기지로서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지부는 “플랫폼 노동자도 노동자임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노동자가 누려야 할 당연한 권리와 사회경제적 권익 확보를 위해 힘차게 투쟁하겠다”며 “개별화·파편화한 플랫폼·배달 노동의 한계를 극복하고 조합원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결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