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정호 전 민주노총 미조직비정규직실장

이스타항공 소유주 이상직 의원은 회삿돈을 쌈짓돈처럼 쓰고도 경영은 엉망으로 만들었다. 이 의원은 회삿돈으로 딸에게 포르셰를 렌트해 주고 오피스텔을 임차해 줬다. 직원들은 1년 넘게 무급휴직으로 버티는데 이런 짓을 벌인 이 의원은 비난이 거세지자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렇게 꼬리 자르기 하고 나선 모르쇠다. 이런 사람이 공정과 정의를 외치는 집권당 국회의원이었던 게 놀랍기만 한데, 당내 누구도 크게 문제 삼지 않았다.

이번엔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총선 때 선거사무소 인테리어 비용을 자신의 지역구 기업에 대납받은 의혹을 받는다. 경향신문이 지난 27일과 28일 연속 의혹을 보도하자 임 의원은 “대금을 모두 결제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임 의원은 공사비로 6천500만원을 냈다는데 경향신문이 확보한 견적서엔 공사비가 1억원이란다. 임 의원측은 “1억원 견적서는 보거나 들은 적 없다”고 밝혔지만 논란은 해소되지 않고 있다.

올해 초 더불어민주당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을 추천하면서 또 한 번 사고를 쳤다. 여당은 이장석 전 목포MBC 사장과 강선규 전 KBS비즈니스 사장을 내정했는데, 이씨는 김재철 전 MBC 사장 때 보도국장이었다. 강씨는 2017년 언론노조가 발표한 ‘언론 부역자’였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정부와 여당에 불리한 보도를 거부하거나 방해한 언론계 인사도 포함됐다. 이씨는 박병석 국회의장의 고교 후배였다. 이씨는 비난이 거세지자 내정을 자진 철회했다. 박 의장은 지난 4월엔 자기 몫으로 확정했던 이사 후보 추천을 철회하고 고교와 대학 동문이자 같은 언론사에서 근무했던 인물을 연합뉴스 이사회인 뉴스통신진흥회 이사로 추천하려다가 언론노조의 반발을 샀다.

40대 초반의 가짜 수산업자 사기꾼 주변엔 현직 국정원장 등 일흔을 훌쩍 넘긴 거물급까지 여야 정치인이 골고루 모여들었다. 대게와 골프채, 시계 선물은 기본이었다. 보수매체 언론인과 검사까지 뒤엉켜 온갖 추한 꼴을 보였지만, 국민에게 사과하고 반성하는 정당은 없었다. 딱 두 정당만 사과하면 되는데.

대선을 앞두고 집권 더불어민주당이 갑자기 대기업 감세로 돌아섰다. 경향신문은 조세 형평성을 후퇴시키는 재벌 퍼 주기라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문재인 정부가 임기 말에 들어 대기업 감세로 ‘돌아섰다’고 보도했다. 이는 지난 4년 동안엔 현 정부가 대기업 증세정책을 폈다는 소리다. 내 기억으로 현 정부는 대기업에 증세한 적이 없다. 서울신문도 대기업 감세정책에 ‘임기 말 대기업에 9천억원 혜택’이라고 썼고, 한국일보는 “대선 앞 ‘대기업 감세’로 유턴 … (나라) 곳간이 불안하다”고 우려했다. 엊그제 35조원 추경을 통과시킨 정부가 할 일은 결코 아니다.

늘 재벌 편만 드는 조중동과 경제지가 이번 대기업 감세에 고마워할 줄 알았다면 큰 오산이다. 그들은 아무리 먹어도 늘 배가 고프다. 조선일보는 ‘대기업엔 감세카드 … 부동산세는 손도 안 댔다’며 대기업에 감세 혜택을 주면서, 부동산 세금은 왜 안 내리냐고 볼멘소리다.

이 와중에 공영방송 MBC는 올림픽 개막식 때 여러 나라를 비하하는 자막과 사진을 내보낸 데 이어 한국 대 루마니아 축구경기를 중계하면서 자책골 넣은 루마니아 선수를 향해 ‘고마워요’이라는 자막을 내보냈다. 뭐하자는 건지.

MBC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때도 이런 조롱 섞인 자막과 사진을 방송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중징계를 받았는데도 같은 중계참사를 반복했다. 사장이 사과했지만, 사과가 아니라 사퇴하는 게 맞다.

조국 전 장관이 사모펀드 때문에 큰 곤욕을 치렀는데도 현 정부의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장하성 주중대사의 동생은 또 사모펀드로 수사를 받고 출국금지까지 됐다. 임기 말 대통령 주변에서 다들 한몫 챙기기 바쁘시다.

전 민주노총 미조직비정규직실장 (leejh67@hanmail.net)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