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다면접촉직군 노동자 20만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화이자 백신 자율접종을 진행했습니다.

-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원노동자 9만1천442명, 운수노동자 1만5천246명, 환경미화 노동자 2천504명, 택배노동자 4만3천307명, 돌봄노동자 876명, 콜센터 노동자 2만9천890명, 노인여가복지시설 노동자 1천115명입니다.

- 긴급히 백신을 수급해 접종하려는 노력은 칭찬할 대목입니다. 다만 아쉬움이 있다는 것은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서울교통공사는 수요조사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접종대상자에게 원하는 시간이나 날짜를 고르게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 게다가 접종 순서를 사번을 기준으로 해 지난해 입사해 20년 사번을 갖고 있는 노동자는 제외됐다고 합니다. 공사다 보니 신입사원이라고 해도 나이가 천차만별일 텐데요. 이를 사번으로 구분하는 것은 기준의 타당성에 시비를 걸 수 있는 대목입니다.

- 당초 우려대로 환경미화 노동자의 수가 무척 적습니다. 서울시는 <매일노동뉴스>와의 통화에서 환경미화 노동자의 접종이 제대로 이뤄지도록 하는 게 관건이라고 말했는데요. 노력에도 2천504명이라는 것은 아쉬운 대목입니다.

 

“광주 참사 희생자에 부검이 웬 말?”

- 지난달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광주 건물붕괴 참사 유가족들이 경찰의 부검제도 개선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 1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광주 학동 재개발 구역 참사와 같은 사고의 경우에 부검하지 않아도 사망 원인을 법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법을 만들어 주시기를 청원합니다’라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 광주 학동 건물붕괴 사고 유가족 대표라고 소개한 청원인은 희생자들이 엄청난 양의 건물 잔해에 눌려 처절한 고통을 받으며 사망했다는 사실을 누가 봐도 알 수 있을 정도라고 호소했습니다.

- 그는 “그런데도 경찰이 부검을 해야 한다며 유족의 동의를 얻기 위해 장례식장을 방문했다”며 “사망진단서에 기재된 사망 원인이 의학적으로 추정될 뿐 법적인 효력이 없다는 이유였다”고 말했습니다.

- 청원인은 “시신에 메스를 대고 그 안을 들여다보면서 누구나 알고 있는 사망 원인을 밝혀야 하는지 의문”이라며 “부검은 유족들의 가슴에 메스를 대는 것”이라고 울분을 터뜨렸습니다.

 

코로나19로 소득 5분위 배율 격차 11배에서 16배로 증가

- 코로나19와 같은 사회적 재난이 약자들에게 더욱 가혹하다는 사실이 수치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 15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소득 상위 20%와 하위 20%의 격차를 보여주는 ‘소득 5분위 배율’의 최근 변화를 분석해 발표했는데요.

- 올해 1분기 격차는 16배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 확산이 막 시작했던 지난해 1분기는 15배, 2019년 4분기에는 11배였다고 하네요.

- 코로나19 사태로 소득 격차가 심화한 겁니다. 특히 모든 분위 중 1분위에서만 소비지출이 증가한 현상도 나타났다는데요. 가장 소득이 낮은 이들이 소비를 많이 했고, 벌어들인 돈 대부분을 썼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 양 의원은 “현재 코로나로 인한 양극화, 부채 증가 문제는 그 피해가 취약계층으로 갈수록 더욱 크게 나타난다”며 “정부는 부득이 소비를 할 수밖에 없는 취약계층을 더욱 집중적으로 지원해 취약계층의 경제적 피해를 해소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