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과 참여연대, 경실련 등 노동시민사회단체가 6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가석방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민주노총과 참여연대를 비롯한 1천56개 노동·시민·사회단체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과 가석방을 반대한다”고 호소했다.

이들 단체는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농단 주범으로 86억원 뇌물공여죄와 횡령죄를 저지른 재벌 총수를 형기 중에 풀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을 비롯해 강원·충북·대전·대구·경남 등 전국 6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 1월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2년6월형을 선고받고 수감됐다. 이들은 재계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사면론에 대해 “이 부회장은 국정농단뿐 아니라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사건으로 재판을 받고 있다”며 “기업을 자신의 소유물처럼 여기고 회삿돈으로 범죄를 저지르는 제왕적 총수는 필요하지 않다”고 규탄했다.

이 부회장 사면을 두고 ‘촛불 민심을 배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정은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2016년 촛불을 들면서 몇 년 뒤 이 부회장 사면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해야 할 줄은 상상하지 못했다”며 “경제가 걱정된다며 뇌물을 제공한 재벌 총수를 풀어 줘야 한다는 얘기를 다시 들을 줄 몰랐다”고 말했다. 박 사무처장은 “정부와 여당에서 사면론이 나온다”며 “정부가 부디 건너서는 안 될 마지막 강을 건너지 않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성규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문 대통령은 재벌 중대범죄에 무관용 원칙을 내세우고 사면권을 제한하겠다고 말했다”며 “이 부회장 사면은 촛불 민심을 배신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부회장 사면을 강행하면 국민적 저항과 분노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