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당·전국택배노조 등이 함께한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 이행점검단’은 3일 오전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앞에서 이행점검 활동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소희 기자>

주요 택배사들이 이미 완료했다고 밝힌 택배 터미널 분류인력 투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 이행점검단’은 3일 오전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앞에서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행점검단은 진보당과 전국택배노조를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지난달까지 전국 16개 광역시·도의 택배 터미널 200여곳을 314회 방문해 점검했다. △분류인력 투입 여부 △분류인력 인원과 비용 부담 현황 △산재보험 가입 여부 등을 확인했다.

3개 주요 택배사(CJ대한통운·롯데·한진)는 지난해 10월 과로사 방지를 위해 분류인력 투입을 약속했다. 하지만 택배현장에서는 제대로 투입되고 있지 않다는 주장이 나왔고, CJ대한통운(4천명)과 롯데·한진택배(각각 1천명)는 구체적인 규모까지 제시하면서 인력투입 계획을 밝혔다. 4개월이 지난 올해 2월에는 6천명의 인력투입이 완료됐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행점검단은 현장 조사를 벌인 결과, 택배노동자들이 분류인력 투입에 대해 알지 못하거나 택배노동자들이 사비를 들여 분류인력을 고용한 곳이 여전히 있었다고 밝혔다. 조합원이 있는 터미널에만 분류인력이 집중 투입됐다는 것이다.

김나영 이행점검단원은 “서울 영등포 동남권 물류센터와 동대문·중랑·노원의 터미널에서는 택배노동자들이 분류인력이 투입되지 않고 있다고 증언했고, 투입되더라도 오전 9시부터 투입되고 있었다”며 “여전히 새벽에 출근해 분류작업을 하는 택배노동자들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행점검단은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이행을 위해 정부가 지속적으로 터미널을 관리·감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1월 노사정은 분류작업을 택배노동자 업무에서 제외하는 사회적 합의를 체결했다.

김재연 진보당 상임대표는 “전국의 택배 터미널을 314회 방문한 결과 분류인력 투입을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는 곳은 몇 곳 되지 않았다”며 “정부가 나서서 이행점검 활동을 진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행점검단은 별도의 조사 결과는 발표하지 않을 예정이다. 이행점검단 관계자는 “현장의 택배노동자들을 중심으로 조사가 이뤄졌는데, 택배노동자들도 택배사로부터 인력투입에 관한 내용을 자세히 듣지 못해 현장의 상황을 모르는 경우가 일부 있었다”며 “통계분석 등에 한계가 있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