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 국가보안법 폐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퍼지고 있다.

민주노총을 비롯한 국가보안법폐지국민행동은 1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1대 국회에서 국가보안법을 폐지할 것을 요구하는 원로들의 선언을 발표했다. 최병모 변호사·안충석 신부·문대골 목사·강해윤 교무 등 종교·시민·사회 원로 196명이 선언문에 이름을 올렸다. 권영길·단병호·천영세 등 민주노총 지도위원들도 동참했다.

진보진영은 올해 초부터 국가보안법 폐지 운동을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달 시작한 국가보안법 폐지 요구 국회 국민동의청원에는 열흘 만에 10만명이 서명했다. 국가보안법은 되레 폐지운동이 본격화하면서 다시 활약하고 있다. 지난달 17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된 이정훈 4·27시대연구원 연구위원은 반국가단체 표현물 소지 및 회합·통신 등의 혐의로 구속됐다. 경찰은 같은달 26일 북한 김일성 주석의 항일 회고록인 <세기와 더불어>를 펴낸 김승균 도서출판 민족사랑방 대표의 자택과 사무실을, 31일에는 인쇄소를 압수수색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이 같은 사건이 국가보안법 폐지 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공안당국의 행위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국가보안법 폐지를 요구하는 민의가 분출되기 시작하자 공안당국은 시대착오적 행위를 하고 있다”며 “21대 국회는 촛불 민의 실현이라는 역사적 소명을 다하는 첫걸음으로써 국가보안법을 폐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병모 변호사는 “노무현 정부 때 기회가 있었지만 해내지 못했다”며 “이번에는 시민사회가 나서 국가보안법 폐지를 반드시 성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행동은 기자회견 직후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에 국가보안법 폐지 의견 전달을 위한 면담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