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평화철도

“처음부터 길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많은 이들이 걸어가면 그게 길이다. 오늘 우리가 내딛는 이 길이 통일을 앞당기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이지웅 공공노련 통일위원장)

공공노련(위원장 박해철) 통일위원회가 26일 오전 경북 김천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연맹 통일위는 김천역 앞을 지나는 26일차 ‘남북철도 잇기 한반도평화대행진’에 참여했다. 이 행사는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평화철도를 비롯한 전국 96개 시민·사회·노동·언론단체로 구성된 남북철도잇기 한반도 평화대행진 추진위원회가 주관하고 있다. 지난달 27일부터 7월27일까지 약 90일간 남북철도를 상징하는 조형물을 밀면서 부산부터 임진각까지 550킬로미터를 행진한다. 연맹 통일위는 이날을 비롯해 다음달 3일 대전역광장에서 행진에 재차 참여할 계획이다.

이날 연맹은 우리나라와 미국이 남북철도 연결사업에 소극적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제재와 문재인 정부의 수동적 자세로 민족 염원인 남북철도 연결을 담은 4·27 판문점선언이 소실 위기에 처했다”며 “6·15 남북공동선언으로 추진했던 민족 숙원사업이 국내외 대결세력 방해로 실패했던 역사를 답습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연맹은 이어 남북철도 연결을 비롯한 민간교류에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행진 참석자들은 “도로·전기·수자원·항만·공항 같은 국내 주요 SOC 공기업 노조가 가맹한 연맹은 민간 차원의 남북 경제협력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 공공부문 노조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맹은 남북철도 연결 사업이 남북 공동체를 형성하는 디딤돌이라고 평가했다. 단순한 경제협력을 넘어 남북의 경제와 사회, 문화를 연결해 50년 넘게 이어진 분단의 이질성을 극복하는 주춧돌이라는 것이다. 이를 통해 경색된 남북관계 국면을 타개하고, 동북아시아 협력시대의 시작을 알리자고 주장했다.

우리 정부와 미국 정부에는 남북철도 연결 사업 추진에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는 민족 자주 원칙에 따라 판문점·평양 선언의 합의를 철저히 이행하겠다는 국민과의 약속을 잊어서는 안 된다”면서 “바이든 행정부에 대북제재 해제를 호소하고 남북철도와 도로 연결 사업을 조속히 재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성희 평화철도 집행위원장은 “철도만이 아니라 남북 도로연결도 판문점선언 합의사항”이라며 “SOC 관련 주요 공기업 노조가 행진에 참여한 의미가 크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