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에서 벌어진 사상 최초의 군인 파업에 정부가 두 손을 들었다.

10만명의 프랑스 헌병들은 4일부터 나흘간 전국적으로 파업을 벌인 끝에 8일 알랭 리샤르 국방장관으로부터 △ 헌병 1인당 연간 1만2000프랑(약210만원)의 수당 인상 △ 하사관 4500명 증원 △ 방탄조끼 5만벌 추가 지급 등의 약속을 얻어내고 파업을 풀었다. 앞서 헌병 1만2000여명은 7일 파리 시내에서 사상 초유의 가두행진을 벌이기도 했다.

프랑스에서 헌병은 주요 도시 외곽 치안을 담당하는 등 경찰과 비슷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나 군인 신분이라 파업은 법으로 금지돼 있다. 경찰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처우를 받고 있음에도 공개적으로 항의할 수 없다는 게 헌병들의 오랜 불만이었다. 언론이나 인터넷에 익명 또는 퇴역헌병협회 이름으로 “헌병은 경찰의 값싼 대용품”이라고 자조하거나 경찰의 처우개선 시위 때 부인들을 대신 내보내는 것이 고작이었다.

하지만 지난달 경찰이 한달간의 시위 끝에 처우개선 약속을 얻어내자 ‘우리도 이대로 있을 수 없다’ 는 분위기가 고조됐고, 지난주 남서부 도시 포에서 한 헌병이 임무 수행 중 중상을 입는 사고까지 발생하자 일제히 팔을 걷어붙이고 나선 것이다. 정부가 경찰과 헌병의 시위와 파업에 ‘굴복’ 한 것은 내년 대선과 총선을 의식했기 때문이란 게 통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