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저탑차량 배송문제 해결 방안을 논의하는 노사정 협의체에 한국노총도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국노총 전국연대노조에는 택배노동자 1천여명이 가입한 택배산업본부가 있다.

한국노총은 12일 “택배산업본부의 협의체 참여를 보장하라”는 내용의 입장문을 냈다.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가 택배사와 전국택배노조에 지난 10일 제안한 ‘지상 공원화 아파트 배송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체(가안)’에 한국노총 택배산업본부도 목소리를 내겠다는 것이다.

현재 논의 단계인 협의체는 국토부·노동부와 택배사를 대표하는 한국통합물류협회가, 노동계는 전국택배노조가 참여하는 형태다. 여기에 개별 택배사 참여 여부가 관건이 되고 있다.

협의체 의제로는 노조가 지상출입 금지 대책으로 제안해 온 △저탑차량 배송 금지 △추가 배송비 부과 △속도제한을 원칙으로 지상출입 허용 등이 거론된다. 노조는 아파트 택배차량 지상출입 금지 조치로 곳곳에서 분쟁이 이어지자 지난 6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벌여 찬성률 77%로 가결시켰다. 이어 신선식품 위주로 배송을 거부하는 부분파업을 예고했지만, 정부가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면서 유보한 상태다.

한국노총은 “서울과 경기·강원과 경북 등 전국에 1천명 가량의 택배노동자가 가입한 택배산업본부가 있고, 택배노동자 노동권 보호를 위해 현장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다”며 “전국에 400개 택배차량 지상출입 금지 아파트들이 분포하고 있는 만큼 택배산업본부도 협의체에 참여해 경험을 공유하고 의견을 제시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노동부 관계자는 “협의체가 아직 구성도 되지 않은 상태”라며 “한국노총 참여 의사에 대해 앞으로 논의해 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