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울산본부

자일대우상용차(대우버스) 노동자들이 “대우버스 폐업을 막아 달라”며 청와대쪽에 요구서한을 전달했다.

금속노조 대우버스지회는 6일 울산 남구 테크노산업단지 앞에서 집회를 열고 “대우버스가 사업을 청산하면 많은 부품사가 문을 닫게 되고, 국내 버스제조산업 생태계도 훼손될 것”이라며 “중앙정부·지방정부가 지원해 청산을 막아 달라”고 호소했다. 지회는 이날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전략 보고' 행사 참석을 위해 울산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 일정에 맞춰 ‘대우버스 정상화 촉구서한’을 청와대쪽에 전달했다.

대우버스는 울산공장을 닫는 대신 베트남공장을 메인공장으로 육성하겠다는 구상을 지난해 3월 밝혔다. 베트남에서 제조한 차량을 역수입해 판매하겠다는 전략이다. 금속노조가 대우버스를 상대로 제기한 단체협약위반금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이 인용하면서 공장이전 계획은 제동이 걸렸다. 회사는 같은해 10월 울산공장 노동자 350여명을 해고했다. 중앙노동위원회는 지난달 5일 부당해고라고 판정했다.

이날 지회는 “대우버스가 사업을 청산하면 사회적 손실 규모가 막대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지회는 “대우버스와 거래하는 부품사는 모두 250개에 이르기 때문에 대우버스 청산의 파급효과는 국내 버스제조산업 전체에 미쳐 국내 버스 생산능력이 크게 훼손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 밖에도 △버스제조산업 미래 대비 △버스산업 공공성 보호 △울산지역 경제와 지역 일자리 지키기 △대우버스라는 우리나라 자동차 역사의 상징 보호 필요성을 제기하며 대우버스 청산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회는 “미래 지향적 의지가 있는 자본이 대우버스를 인수할 수 있도록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호소했다. 구체적인 지원방안으로는 △국내 상용화를 전제로 한 대규모 R&D 지원 △미래산업 생태계 구축을 전제로 한 금융지원 △안정화 기간 동안 노동시간단축 등 조정과 관련한 보호·보상체계 마련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