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세계보건의 날을 맞아 국제 노동단체들이 “인류 전체가 소득과 국적을 비롯한 어떠한 차별도 없이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을 포함한 27개국 77개 노총과 16개 국제노동단체는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백신은 인류의 공공재로 누구도 백신으로 사적 이윤을 취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백신 개발에는 막대한 공적자금이 투입됐다”는 이유도 덧붙였다.

성명에 참여한 단체들은 “각국 정부가 전 세계 모든 사람의 보편적·즉각적 백신 접근권을 보장하는 ‘모두에게 백신을’이라는 기준을 바탕으로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코로나19 백신 특허를 중단할 것 △백신이 모든 지역·나라에서 생산될 수 있도록 기술 이전을 위한 계획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재정을 마련할 것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필요한 의약품·보급품·소프트웨어·장비에 대한 보편적 접근을 보장하라고 호소했다.

한편 이날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도 성명을 내고 한국 정부에 공정한 백신 접근권 보장을 촉구했다. 의료연대본부는 “사회·경제적 불평등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더욱 심화됐고 이런 양상은 백신 공급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다”며 “백신의 평등한 접근은 코로나19로 인한 보건위기뿐 아니라 수백만개의 일자리 감소로 노동자 생계를 위협하고 있는 코로나19 경제위기에 따른 양극화를 극복하는 데 있어서도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의료노련도 이날 성명을 발표했다. 의료노련은 “정부 계획에는 공공병원 신설, 공공의료인력 확충, 열악한 의료산업 노동환경 개선에 대한 내용이 미흡하다”며 “코로나19 시기에 보여주기식 정책이 아니라 실질적이고 진정성 있는 건강 형평성 제고 방안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