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일 오전 제주 4·3 평화교육센터에서 열린 73주년 4·3 희생자 추모식에 참석해 진상규명을 약속했다. <청와대>

양대 노총은 수만명의 피해자가 나온 제주 4·3에 대해 미국이 명확한 입장과 책임을 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3일 오후 제주시청 앞에서 4·3 민중항쟁 73주년 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미국은 집단학살과 반인도적 범죄에 대한 공식사과와 배·보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 4·3은 경찰 발포로 주민 6명이 사망한 1947년 3월1일을 시작으로, 1948년 4월3일 소요사태 등을 거쳐 1954년 9월21일까지 국가 폭력에 의해 주민이 희생당한 사건을 말한다. 제주4·3평화재단에 따르면 사건 초기 제주도에서 민·관 총파업이 일자 미 군정은 제주도를 ‘붉은 섬’으로 지목하며 진압했다.

대회 참가자들은 “4·3 민중항쟁은 단독정부수립을 반대하고 통일독립국가·노동자 민중의 시대를 건설하고자 했던 자랑찬 민중의 투쟁이었다”며 “민중항쟁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미국에 책임을 묻고 4·3정명운동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정부는 진상조사와 명예회복을 위한 사업이 중단되는 과거를 반복하지 말아야 하며, 당시 미 군정의 역할과 책임 등 온전한 진상규명을 통해 제주 4·3의 정명에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고 논평했다. 이어 “한국노총은 70여년 전 제주에서 이루고자 했던 분단 반대, 전쟁 반대의 정신과 숭고한 희생정신을 이어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실현하는 길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일 오전 제주 4·3 평화교육센터에서 열린 73주년 4·3 희생자 추모식에 참석해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배상과 보상을 통해 국가폭력에 빼앗긴 것들을 조금이나마 돌려드리는 것으로 국가의 책임을 다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