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작업관련성 질환 예방대책



노동부는 근골격계질환 등 작업관련성질환의 발생비중이 급증하는 점과 관련 예방대책을 마련해 내년 1월부터 시행키로 하고, 2003년까지 2년간 34억6,700만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6일 발표한 작업관련성질환 예방대책에 따르면 작업관련성질환자가 다수 발생하는 선박건조·수리, 수송용 기계기구제조업 등 6개 고위험업종 사업장 150개를 선정, '작업관련성질환예방 전담지원반'을 투입하고, 산안법 개정을 통해 작업관련질환예방 사업주 의무를 추가키로 했다.

또 작업관련성질환 조기발견을 위해 산업안전공단 연구원, 6개 대학병원이 네트워크로 형성, 증상호소노동자의 정보를 수집·공유키로 하고, 근로복지공단 각 지사에 산업의학전문의 1명 이상을 자문의사로 위촉, 업무상 질병 판정의 일관성을 도모하기로 했다. 그밖에 4개 지방청에 산업의학전공 의사근로감독관을 배치하고, 지방관서에 6∼7급 산업안전감독관 20명 충원, 산업안전공단에 58명의 전문인력을 충원하는 한편 전문가양성정규과정을 설치하고 전공자에게 장학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현재 작업관련성질환자는 지난해 2,481명으로 전체 업무상질병자 중 72.7%를 차지했고 올해 8월현재 이미 2,831명으로 지난해 수준을 뛰어넘는 등 급증하고 있는 상태다.

▷ 그래프 연도별 발생현황은 PDF 보기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