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이 15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미얀마 노동조합의 쿠데타 반대 무기한 총파업에 연대 뜻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 민주노총이 15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미얀마 노동조합의 쿠데타 반대 무기한 총파업에 연대 뜻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미얀마 군부에 저항하는 시민 불복종운동이 40일 넘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이 한국 정부에 미얀마 군부의 비상사태 선언을 군부 쿠데타로 규정하고 규탄할 것을 요구했다. 군부 유혈진압에 항거하는 미얀마 노동자들의 총파업에 대해 지지의 뜻을 밝혔다.

민주노총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지난 12일 ‘미얀마 정세 관련 우리 정부 대응 조치’를 발표한 점은 환영하지만 핵심적 조치가 누락됐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한국 정부에 “미얀마 군부가 세운 정부를 정당성을 지닌 정부로 인정하지 않겠다고 분명히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미얀마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이 군부의 인권침해에 연루되지 않도록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다국적 기업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지침을 제시할 것도 요구했다. 박희은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포스코 강판·이노그룹을 비롯한 한국 기업들이 이번 군부 쿠데타를 일으킨 군 최고사령관이 회장으로 있는 회사와 합작관계에 있다”며 “미얀마 군부와의 사업적 관계를 청산하도록 정부가 나서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얀마 노조의 무기한 총파업에 연대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미얀마 18개 노조·노동단체는 모든 시민의 불복종 운동 동참을 끌어내기 위해 지난 8일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노동운동에 대한 미얀마 군부의 탄압도 거세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미얀마 군부는 미얀마노총(CTUM)과 미얀마 제조장인서비스노조연맹(MICS) 지도부에 선동죄를 적용해 기소했다. 또 16개 노동단체를 불법단체로 규정하고, 불복종운동을 무력화하기 위해 노조 간부에 대한 가택수색도 진행 중이라고 민주노총은 설명했다.

미얀마 노동자들의 희생도 잇따르고 있다.

미얀마 노동계에 따르면 지난 14일 흘라잉타야·쉐피다 공단지역에서 미얀마군이 진압작전을 펼치면서 최소 37명의 노동자가 숨진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노총은 이날부터 매일 서울 성동구 미얀마 무관부 앞에서 미얀마 노조 총파업에 연대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간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