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나영 기자

민주노총이 한국 사회 대전환을 위해 올해 11월 110만 조합원 총파업을 선언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참여하는 노정교섭을 정부에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15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2021년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양경수 위원장은 “노동자 권리가 보장되지 않는 양극화 불평등이 심화되는 이 사회를 바로잡겠다는 방향을 가지고 11월 총파업 투쟁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총파업 요구사항으로 5대 핵심의제와 15개 요구안을 제시했다. 5대 핵심의제로는 △재난시기 해고금지·기간산업 국유화 △재난생계소득 지급 △비정규직 철폐·부동산 투기소득 환수 △노동법 전면개정 △국방예산 삭감과 주택·교육·의료·돌봄 무상을 제시했다. 민주노총은 지난달 5일 정기대의원대회와 지난 9일 중앙위원회에서 총파업을 올해 사업·투쟁계획으로 확정했다.

민주노총은 총파업에 앞서 문재인 정부에 노정교섭을 요구했다. 양 위원장은 후보시절부터 노사정 사회적대화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며 노정교섭을 제안해 왔다. 그는 이날 “무조건적인 총파업·투쟁이 아니라 열린 자세로 대화에 임하겠다”며 “민주노총과는 노정교섭을, 각 산별 연맹과는 업종별 산별교섭을, 각 지역본부와는 지역별 노정교섭을 진행할 것을 요구하며 정부의 답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양 위원장은 “의제로 걸고 있는 내용들이 교섭으로 해소된다면 총파업에 돌입하기 전날이라도 중단할 수 있다”며 “대통령과 직접 교섭을 요구하고 있고, 그 이후에는 구체적인 교섭구조나 실무선을 협의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총파업을 110만명의 전체 조합원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양 위원장은 “코로나19로 대규모 집회가 어려울 수도 있지만 110만명 조합원들이 한날 한시에 함께 투쟁에 나선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아주 위력적인 투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제조업의 핵심인 철강·기계를 비롯한 분야에서 코로나19를 핑계로 구조조정·정리해고·폐업조치가 늘어나고 있다”며 “모든 노동자에 대해 재난시기에 해고를 금지해 달라는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장원석 보건의료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코로나19가 던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총력투쟁을 준비하고 있다”며 “공공의료 확충과 의료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어느 때보다도 절대절명의 기회와 시간”이라고 말했다.

이선규 서비스연맹 부위원장은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아 서비스 노동자들은 고용불안을 겪고 있다”며 “우리 사회를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는 마음으로 모든 힘을 다해 총파업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