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최정우 회장의 연임안에 중립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노동·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민주노총은 10일 논평을 내고 “최 회장의 재임 기간 동안 산재 사고가 반복적으로 발생한 상황에서 최 회장의 연임에 반대 의사를 표하지 않는 것은 심각한 직무유기”라며 “재논의를 해 명확한 반대 입장을 세우고 주주총회에서 이를 관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수탁위)는 12일 열리는 포스코 정기 주주총회에서 최정우 회장의 사내이사 선임안에 중립으로 의결권을 행사하기로 지난 9일 결정했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말 기준 포스코 지분 11.75%를 보유한 최대 주주다.

민주노총은 “말이 중립이지 최 회장 연임에 대한 사실상 찬성 의견과 다르지 않다”며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자신의 책임을 미룬 최악의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올해 초 국회를 통과한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은 더이상 노동자들이 일하다 다치거나 죽지 않아야 한다는 시대정신이 반영된 것”이라며 “국민연금은 이런 시대정신과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이를 기금운용에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포스코의 산재는 단순 사고가 아닌 전형적인 인재”라며 “대주주인 국민연금이 포스코의 부실경영에 나몰라라 하는 것은 국민자산을 운영하는 기관으로서 책임의 방기”라고 밝혔다.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최정우 회장은 포스코를 산재 1위 기업으로 만들며 기업가치를 현저히 하락시킨 장본인”이라며 “산재예방과 안전 책임에 소홀한 기업인에게 더 이상 기업경영을 맡겨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