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총

손경식 한국경총 회장이 ‘경제단체 통합’ 카드를 꺼내 들었다. 반기업 정서를 뛰어넘으려면 경총과 전경련이 통합해야 한다는 제안이다.

손 회장은 24일 오전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에서 열린 경총 52회 정기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경제단체 간 통합을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전경련과 경총이 통합해 힘을 강화하고, 여러 가지 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자유민주주의와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어떻게 가져갈지 논의하는 씽크탱크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대한상의나 중소기업중앙회는 법정단체인 반면 경총과 전경련은 기업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해 만든 민간단체라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두 단체는 기능과 성격에서 차이가 있다. 노사관계를 맡는 경총은 고용노동부 산하 사단법인, 기업의 입장 대변과 민원창구 역할을 하는 전경련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사단법인이다.

최근 기업의 반발에도 공정경제 3법(상법·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개정안, 금융복합기업집단의 감독에 관한 법 제정안)과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개정안,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등이 국회를 통과한 것을 계기로 손 회장이 ‘경제단체 통합론’을 주도하고 있다. 반면 전경련은 시기가 적절하지 않다는 이유로 공식 입장을 내지는 않고 있다. 하지만 노동문제 전담 기구 필요성에 따라 경총을 만든 ‘형님’ 입장에서 통합론 자체가 불쾌하다는 분위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총은 이날 총회에서 이동근 현대경제연구원장을 7대 상근부회장으로 선임했다. 또 ‘기업신뢰도 제고를 위한 대국민 소통 강화’와 ‘노사관계 선진화를 위한 노사협력 사업’을 핵심 사업으로 꼽았다. 산재예방 노사 공동 캠페인, 노동시장 유연·안정성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 추진 등이 해당한다.

경총의 새 집행체제와 인사가 마무리되면 ‘일시 멈춤’ 상태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를 비롯한 노사정 대화가 재가동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