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폐기물 소각·매립시설 노동자들이 가입한 전국환경시설노조가 직접노무비 전액 지급을 요구하며 9일 파업에 돌입했다.

파업 노동자 350여명은 생활폐기물 소각 설비를 운전·운영하고 유지·보수하는 일을 한다. 쓰레기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재를 청소하거나 폐수를 처리하기도 한다.

민간위탁업체인 서울 강남자원회수시설, 서울 마포자원회수시설, 서울 노원자원회수시설, 서울 양천자원회수시설, 서울 은평환경플랜트, 서울 송파구 환경공원 ㈜리클린, 경기 성남시 판교환경에너지시설, 경기 하남시 환경기초시설, 강원 춘천시 환경공원, 경기 연천군 자원새롬센터, 강원 홍천군 생활폐기물처리시설에서 일한다.

노조는 지자체에서 책정한 직접노무비가 민간위탁업체를 거치면서 전액 노동자에게 지급되지 않는 것에 반발하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마포·강남·양천 위탁운영사들은 직접노무비로 책정된 예산을 다른 곳에 써버렸다는 이유로 지급하지 않았다. 은평구의 위탁운영사는 성과금을 삭감한 뒤 직접노무비를 지급했다. 다른 지자체 위탁운영사 역시 직접노무비를 지급한 곳이 없다. 김태헌 노조 위원장은 “민간위탁사는 노동자들에게 직접노무비가 아니라 최저임금을 지급하려 하고, 이에 문제를 제기하면 생활임금을 제시한다”며 “중간에서 떼이는 금액이 많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각 회사에서 직접노무비를 전액 지급하지 않으면 민간위탁계약을 해지하겠다는 서약서를 작성했지만 지자체도, 위탁사도 이를 무시하고 있다”며 “각 지자체가 답변을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