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특성화고졸업생노조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30대 청년 하청노동자가 일하다가 사망한 사건에 대해 비판이 높아지고 있다.

청년전태일·전국특성화고졸업생노조·공공운수노조 한국발전기술지부·라이더유니온·한국청년연대·청년진보당은 9일 오후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용균에 이어 또 한 명의 청년노동자가 죽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는 지난 8일 협력업체 소속 30대 하청노동자가 컨베이어 롤러 교체작업을 하다가 기계에 끼여 숨진 사건이 발생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막을 수 있는 사고였다”고 한목소리로 지적했다. 포스코에서는 지난해 11월 폭발사고로 원청노동자 1명과 하청노동자 2명, 12월 추락사고로 하청노동자 1명이 사망했다. 대구지방고용노동청 포항지청이 지난해 12월17일부터 올해 1월11일까지 포항제철소를 감독한 결과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사례를 331건 적발했다.

이들은 “포스코는 (위반사례 적발 뒤) 후속조치 계획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포스코가 안전에 손을 놓은 사이 또 한 명의 청년노동자가 죽었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번 사고는 발전소 김용균 사고의 판박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포스코는 위험한 업무를 외주화했다”며 “현장에 있는 하청노동자가 위험을 확인해도 시설개선을 요구할 권한도, 위험한 업무를 거부할 권한도 없다”고 지적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산업안전보건법 전면 개정에 중대재해처벌법도 통과됐는데 왜 또 청년 비정규 노동자의 죽음을 맞이해야 하냐”며 “최정우 포스코 회장을 즉각 구속·처벌하고, 정부와 국회는 중대재해처벌법을 개정하라”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이날 논평에서 “포스코에서 산재사망이 줄지 않는 것은 말로만 안전경영을 이야기할 뿐 책임을 하청업체에 떠넘기는 관행을 답습하기 때문”이라며 “멈추지 않는 산재사망에 자유로울 수 없는 정치권은 중대재해처벌법 보완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