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조합 집회에 참가한 미얀마 봉제공장 노동자

지난 1일 국제노동조합총연맹(ITUC)은 2020년 11월 선거 결과로 아웅 산 수치 국가고문이 이끄는 민주주의민족동맹(NLD)이 압도적 다수를 차지한 의회 개회를 앞두고 군부가 권력을 장악한 행위를 쿠데타로 규정하고 이를 비난하는 입장을 발표했다.

샤란 버로 국제노총 사무총장은 “군부의 선거부정 주장은 미얀마선거관리위원회에 의해 거부됐다”며 “민중의 의지가 관철돼야 하며, 국제 사회는 군부가 민주주의를 다시 유린하지 못하도록 최대한의 압력을 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샤란 버로 총장은 민주 정부를 뒤엎고 권력을 장악한 민 아웅 흘라잉 군 최고사령관이 로힝야족과 소수민족 학살 사건의 책임자로 국제연합에 의해 전쟁범죄 혐의로 비난받고 있는 사실을 지적했다.

국제노총에 가맹돼 있는 미얀마노동조합총연맹(CTUM)은 쿠데타 발발 사흘 전인 지난달 29일 낸 성명에서 “2020년 다당제 민주주의 총선거 결과를 인정하며, 선거 결과에 따라 출범할 새 정부를 환영한다”며 “선거 결과는 국민 다수의 의지에 따른 것으로 이를 거스르려는 어떠한 행동이나 시도에도 반대한다”고 밝혔다.

미얀마노총은 “우리나라는 10년 동안 민주화를 이루기 위한 이행 과정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미얀마노총 역시 미얀마 민주화를 향한 변화에 물질적·정신적 자원을 쏟으며 참여해 왔다”며 “2008년 헌법에 보장되고 2011년 제정된 노동단체법(Labour Organisation Law)에 따라 결사의 자유 권리를 행사해 노동조합들 사이에 민주적 원칙과 실천을 증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얀마노총은 “나라의 정치적·경제적·사회적 발전을 위해 새 정부와 협력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선거 결과를 변경하거나 미얀마의 민주화 이행을 가로막는 (군부의) 어떠한 행동이나 시도에도 단호히 반대한다”고 천명했다.

1991년 태국에서 출범해 2012년 미얀마로 귀국하기까지 스무 해 넘게 망명 조직으로 버틴 버마노동조합연맹(FTUB)을 계승한 미얀마노총(CTUM)은 2015년 7월23일 정부에서 등록증을 받음으로써 공식 노조로 인정받아 왔다. 미얀마노총은 9개 연맹에 속한 750개 단위노조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전체 조합원은 약 7만명이다. 미얀마노총과 별도로 미얀마산업직업서비스노동조합연맹(MICS-TUsF)과 미얀마농업농민연맹(AFFM) 등이 노총으로 활동하고 있다.

인더스트리올(IndustriALL) 글로벌노조도 2일 미얀마 군부 쿠데타를 규탄하고 민주주의와 헌법 존중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인더스트리올은 지난달 29일자 미얀마노총 성명을 지지하면서 “미얀마 군부는 민중의 자유롭고 민주적인 선택을 인정해야 하며 국제 인권기준을 따라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윈 민과 아웅 산 수치 등 정치인들을 무조건 즉시 석방하라”고 요구했다.

발터 산체스 인더스트리올 사무총장은 폭력과 갈등, 비민주적 지배에 의지하는 것은 외국인투자와 국제 경제 개발을 유치하려는 미얀마의 노력을 훼손할 것이라 지적했다. 그는 “전 세계 글로벌 노조 및 가맹조직들과 함께 노동자 권리와 민주주의를 위해 싸우는 미얀마 동지들을 위한 국제 연대를 조직하겠다”며 “국제 기구들과 각국 정부들이 민주주의와 헌법을 존중하고 선출된 정부를 복원하기 위한 메시지를 미얀마 군부에 분명히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미얀마 총선거를 참관한 카터센터, 아시아 자유선거네트워크, 유럽연합 선거관찰단 등 국제단체들은 지난달 21일 성명을 내고 “선거 결과는 믿을 만하며 투표자 다수의 의지를 반영했다”고 밝힌 바 있다. 선거부정 주장은 군부가 후원하는 연방연대개발당(USDP)이 처음 제기했고, 트럼프의 미국 선거부정 주장과 맞물리면서 군부 내부로 널리 확산됐다.

윤효원 객원기자(webmaster@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