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리스행동을 비롯한 43개 단체가 함께하는 ‘2020홈리스추모제공동기획단’이 11일 오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홈리스행동>

올 겨울 부쩍 추워진 가운데 홈리스·쪽방 주민들이 “난방 시설이 보장되는 안전숙소를 지원해 혹한기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촉구했다.

홈리스행동을 비롯해 43개 단체가 함께하는 ‘2020홈리스추모제공동기획단’은 11일 오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홈리스와 쪽방·고시원에서 거주하는 비적정 거처 거주민에게 안전숙소를 제공하라”고 촉구했다. 기획단은 기자회견 뒤 같은 내용의 긴급구제신청을 인권위에 접수했다.

기획단은 “서울시가 노숙인 등의 복지 및 자립지원에 관한 법률(노숙인복지법)에 따라 시행하는 노숙인 임시주거지원사업이 회계연도에 맞게 사업을 시행하느라 매년 혹한기마다 운영을 중단한다”며 “이 시기 거리 홈리스에 대한 주거지원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홈리스 A씨는 “왜 하필 주거지원이 제일 필요한 겨울철에 중단되는 것이냐”며 “너무 추워 임시주거비지원을 신청하려고 했는데 예산이 떨어졌다고 신청을 안 받아줬다”고 증언했다.

기획단은 지난해 여름 폭염에 대비하기 위해 서울시가 주거 취약계층에 제공한 ‘안전숙소’를 활용할 것을 주문했다. 안전숙소는 시내 유휴 숙박시설을 주거 취약계층 임시숙소로 활용한 사업이다.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동시에 설비가 갖춰진 주거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안형진 홈리스행동 활동가는 “주거지원사업을 위탁운영하는 6개 센터를 조사한 결과 2개 센터만이 홈리스에 재정지원 전에 우선 입주하는 방식으로 주거지원을 하고 있다”며 “여기에도 해당하지 못하면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지키기 어려운 시설에서 몸을 누이며 추위를 피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쪽방·고시원은 수도·난방이 안 돼 안전하게 지낼 수 없다”며 “서울시가 안전숙소를 혹한기에도 긴급하게 내놓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난해 말 (사업종료로) 일부 신청하지 못한 대상자에 올해 계속 신청하도록 안내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