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재계가 기존에 접근됐던 논의안마저 번복"…13일 산별대표자회의 계획


한국노총이 8일 "명확한 임금보전 없는 노동시간단축 협상이 무의미하다"는 성명서를 발표하며 재계의 강경입장을 비난하고 나선데 이어, 이번에는 재계가 "한국노총 스스로 책임 있는 노동단체임을 포기하고 있다"며 반박에 나서는 등 노동시간단축 논의를 둘러싼 노사간 공방이 치열해지고 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9일 성명을 통해 "협상 상대방의 주장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응징하겠다고 협박하는 것은 한국노총 스스로 책임있는 노동단체임을 포기하는 것"이라며 "협상의 과정에서 상대방이 그 주장을 굽히지 않는다고 해서 상대방을 논의 무산의 주범으로 몰고가는 것이 올바른 협상자세인지 묻고 싶다"고 반박에 나선 것. 경총은 이와 관련 "지난 논의과정에서 토요일 4시간, 유급주휴 8시간의 임금을 보전한다는 취지의 '생활수준 저하없는 근로시간단축'에 합의한 바 있다"며 "그럼에도 한국노총은 휴일·휴가일수를 줄이는 대신 수당으로 보전해달라고 하고 있는데, 이는 현행 연월차일수를 그대로 유지하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국노총은 즉각 반발에 나섰다. 한마디로 '적반하장'이라는 것. 지난 6일 기존에 접근됐던 논의안마저 번복하면서 먼저 대화를 하지 않으려고 했던 쪽은 재계라는 주장이다. 한국노총의 한 관계자는 "여태까지 연월차휴가 축소에 따른 임금보전 문제가 가장 커서 따로 떨어뜨려 논의해왔던 것을 이제와서 마치 일부 노조간부의 문제인양 호도하며 못하겠다고 하고 있다"며 "왜 임금보전 합의원칙에 대한 사실까지 왜곡하는 것이냐"며 반발했다.

이와 관련 한국노총은 8일 성명에 이어 곧바로 13일 긴급 산별대표자회의 및 기자회견을 통해 "주5일근무제 쟁취와 반노동자적 재계 응징을 위한 총력투쟁을 선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한국노총은 "경총이 주5일근무제 유보·저지 움직임이 노골화되고 있는 것에 주목, 다각도의 강력한 응징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히는 등 공방이 치열해지고 있어, 노동시간단축 논의 합의가능성을 점차 어둡게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