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은 노동시간 단축 논의와 관련 "협상에 중점을 두었던 기조를 전면 재점검, 전면적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8일 밝혔다.

이날 발표는 한국노총이 6일 노사정 고위급회담에서 재계가 '임금보전 불가'라는 강경입장으로 급선회한 것과 관련, '중대결심'을 발표하겠다고 예고한데 따른 것이다. 한국노총의 이런 대응은 앞으로 실력행사를 무기로 압박에 무게를 두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해석되고 있다.

한국노총은 "민주노총과 연대해 내년 임단투의 핵심요구로 '임금 노동조건 저하없는 주 40시간제와 주5일 근무제 쟁취'를 위한 연대총파업 방안에 대해 구체적 협의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여야 국회의원 다수의 서명을 받아 독자적인 법개정을 추진할 것이며, 입법청원 서명에 대한 정당과 의원 개개인의 입장을 토대로 내년 지방선거와 대통령 선거에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노총은 끝으로 요구관철을 위해 다양한 투쟁을 강력히 전개해 나갈 것이며, 노사관계를 대결국면으로 유도하는 경총을 응징하기 위한 다각적인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노총은 이날 정책담당자회의에서 논의한 것을 바탕으로 다음주 산별대표자회의를 개최 해 구체적인 투쟁일정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중대결심'은 한국노총이 이제 투쟁을 통해 재계와 정부를 압박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날 한국노총은 입장을 발표하는데 앞서 연맹 정책담당자 회의를 개최했으며, 각 업종별로 의견을 청취하기도 했다. 정책담당자회의에선 "더이상 논의가 필요없지 않냐"는 의견이 강하게 개진되기도 했으나, 노동시간 단축논의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연월차휴가 문제, 탄력적 근로시간제 문제 등에 대해 제조연대와 공공부문노조연대의 요구를 다시 한번 정리하는 등 막판 협상의 여지를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한국노총으로서는 역사적인 사건으로 평가될 수 있는 '노동시간 단축' 논의에 대해 협상결렬을 선언할 경우 노동시간 단축논의 무산에 대한 책임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최근 평화은행 통폐합, 공기업자회사 민영화, 철도민영화 등과 관련해 정부측과의 협상채널을 유지해야 할 필요성도 염두에 둔다면 근로시간단축 협상에서 투쟁의 목소리를 높이더라도 정부와 정면대결 국면보다는 압박에 무게를 둘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