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빅딜정책으로 탄생한 하이닉스 반도체가 세계 반도체 경기의 침체와 11조원에 이르는 막대한 부채로 표류하고 있는 가운데, 채권단이 4일 실무급회의를 갖고 신규자금 5천억원 등을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해 일단 위기를 넘겼다.

이날 논의를 바탕으로 이후 대표자회의에서 합의를 이룰 경우, "채권단이 합의하지 못할 경 우 법정관리에 들어가겠다"는 진념 경제부장관의 언급과 함께 위기에 놓였던 하이닉스는 시간을 좀더 얻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될 경우 대대적인 구조조정의 수순을 밟을 것으로 예상돼 긴장상태에 있었던 노조도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됐다.

그러나 이날 논의는 앞으로 대표자회의에서의 합의를 남겨 놓고 있어 확정안이라고 할 수는 없으며, 이번 지원으로 하이닉스의 완전한 회생이 보장된다는 보장도 없어 여전히 구조조정의 가능성은 남겨 놓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노조(정상영 강영철 공동위원장)는 이에 앞서 30일 "1만5천 근로자와 협력업체 십 수만 근로자의 자존심과 혼을 담보한다"는 호소문을 채권단에 보낸바 있다. 호소문에서는 "항구적인 무분규와 세계최고의 품질을 약속한다"며 "세계 1위의 D램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시장점유율 3위까지 올려놓은 하이닉스를 지켜내야 할 사명을 위해 현명한 결단을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이와 관련, 노조 관계자는 "하이닉스의 문제는 잘못된 빅딜정책에서 기인한 바가 크기 때문에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며 "법정관리방안만 아니면 회사회생에 노조도 적극 나설 것이다"고 밝혔다. 또 "반도체산업에서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적음에도 인력위주의 구조조정을 시행할 경우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