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연대노조가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공공연대노조>

원자력발전소에서 방사선 안전관리 업무를 하는 간접고용 노동자들이 한국수력원자력에 직접고용을 요구하고 있다.

공공연대노조는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방사선 안전관리 노동자들은 방사선 측정과 방사선 관리구역 오염제거 같은 업무를 한다.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연구용역 결과 원자력을 포함한 발전설비의 운전, 원자력 설비의 관제·운영·정비 및 보안업무는 생명·안전 업무 중에서도 정규직 전환 우선 직종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한수원은 “하청업체가 기술력을 보호하고 육성해야 할 중소기업”이라는 이유로 방사선 안전관리 노동자 직접고용을 반대하고 있다. 정부가 발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민간의 고도의 전문성, 시설·장비 활용이 불가피한 경우 전환 예외 사유에 해당한다.

반면에 노조는 “하청업체는 기술력이 없고, 업무 특성이 생명·안전과 관련됐으며 상시·지속적인 업무”라고 반박하고 있다.

방사선 관리 용역은 발전소 단위로 3년마다 입찰을 통해 용역업체와 계약했다. 노조에 따르면 용역업체가 바뀌는 경우 현장 관리인력만 교체됐다. 현장의 장비·설비·자재는 한수원이 제공했다. 교육도 한수원 인재개발원이 담당했다. 노조 박상희 방사선안전관리지회장은 22년간 같은 업무에 종사했다.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에는 한수원이 비정규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해도 오히려 돈이 남는다는 지적이 나왔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한수원이 용역업체를 끼지 않고 비정규 노동자의 임금을 정규직 수준으로 올려도 연간 250억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며 “원자력산업 관계자들이 원전 마피아라 불리는 이유”라고 꼬집었다.

한수원은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정책에 따라 경비·일반·식당·소방대 분야 간접고용 노동자를 자회사로 전적했다. 방사선 분야 정규직 전환 관련 노·사·전 협의회가 가동 중이지만 2년간 10차례도 열리지 않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