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노사정위원회 바깥에서 '주5일근무제 도입방안'을 논의하는 별도의 협의체 구성을 요구할 방침이다.

10일 민주노총에 따르면 노사정위내 논의기구가 아닌 별도의 노사정협의체를 구성해 노동시간단축과 관련한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시키자는 쪽으로 내부논의가 이루어지고 있고, 이를 위해 오는 13일 상집회의에서 구체적인 사항을 검토하기로 했다는 것. 이러한 기류는 명동성당 농성을 정리한 이후, 최근 민주노총이 노동현안에 대해 정부와의 대화의지를 표명하고 있는 것과 맥락이 닿아 있다.

실제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민주노총은 정부 일각과 비공식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허영구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노사정 각 주체가 별도의 협의체를 구성해 노동시간단축 논의를 벌여가길 원한다"며 "그러나 아직 어떤 식으로 이 기구를 제안하고 추진해 나갈 것인지가 구체화된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또 노사정위내에 들어가는 것은 절대 불가하지만, 노사정위 바깥의 협의체에 노사정위쪽이 참여하는 것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같은 새로운 노사정 협의체의 구성이 현실화될 수 있을 것인지는 상당히 불투명한 상태다. 이미 한국노총 조천복 사무총장, 경총 조남홍 부회장, 노동부 김송자 차관, 노사정위 안영수 상임위원, 근로시간단축특위 신홍 위원장 등 민주노총을 제외한 노사정 관계자들은 노사정위내에서 관련한 실무협의를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노총으로서는 노동계의 한 축이 빠진 속에서 노동시간단축 협상이 어느만큼 무게가 실리겠냐는 입장이지만, 정부가 노사정위내 합의도출 유도라는 기본방침을 유지하고 있고 기존 협상주체인 한국노총이나 경총도 새로운 틀을 고집하는 민주노총의 요구에 대해 달가와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어 그 실현가능성을 낙관하기 힘든 상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