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20개국(G20) 노조 정상회의로 불리는 ‘L20(G20 회원국 노동조합과 국제산별연맹)’이 코로나19 경제위기를 극복하려면 정부의 실물경제 지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경제회복 계획과 일자리 유지 계획이 지속가능하고 영향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국가와 부문별 사회적 대화에 힘써야 한다는 지적이다.

L20은 이달 9일과 10일 온라인으로 개최하는 G20 고용노동장관회의를 앞두고 노동계 입장을 담은 성명을 3일 발표했다. 이들은 “노동시장에 실업과 불완전고용, 노동시간 감소가 야기되고 소득과 일자리가 줄면서 불평등과 빈곤은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며 “G20 국가가 경제적 참여와 포용에 기반한 일관된 사회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촉구했다.

L20은 성명에서 고용과 사회보호, 기본권과 회복력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포괄적 사회경제정책 수립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경제회복과 일자리 유지 계획이 지속가능하려면 국가와 부문별 사회적 대화가 필수적이라는 점을 부각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중요성이 부각된 보건·돌봄·교육 등 필수노동자와 최전선 근무 노동자들에 대한 보호 △사회보호 확대 및 보편적 공공서비스 달성 △비공식 노동자 보호와 공식화 촉진을 위한 특별 조치를 당부했다. 이어 “G20 고용노동장관회의에서 코로나19를 산업안전보건 위험요소로 인정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