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도청 앞이 봉고차로 막혀 있다. 민주노총 전북지역본부

전북도청 비정규직이 공무직으로 전환한 뒤 급여가 오히려 줄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주노총과 공공운수노조·민주노총 전북지역본부는 7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열어 송하진 전북도지사에게 공무직 임금수준과 관련한 대화를 하자고 촉구했다. 전북도는 2018년 12월 도청 시설관리·미화노동자 같은 간접고용 노동자 정규직 전환에 공공운수노조와 합의했다. 지난해 12월까지 용역업체와 계약했던 노동자 52명은 올해 1월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당시 전북도는 임금삭감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실제로는 임금이 줄었다는 것이 노조 주장이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공공운수노조 전북평등지부의 추성모 조합원은 “공무직이 되고 나서 임금이 70만원 낮아졌다”며 “직무마다 다르지만 청소노동자는 월 30만원, 시설관리 노동자는 월 70만원 정도 삭감됐다”고 말했다.

공공운주노조와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송하진 도지사에게 면담을 요구했지만 거절당했다.

노병섭 민주노총 전북본부장은 지난달 24일 도청을 찾아가 도지사 면담을 요구했다가 청사 밖으로 쫓겨났다. 그는 면담을 요구하며 지난달 27일부터 전북도청 현관 앞에서 노숙농성 중이다.

이와 관련해 전북도 관계자는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추진했던 2018년에는 공무직으로 전환해도 임금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공무직으로 전환하기 전인 2019년 12월 용역업체 노사가 임금협상을 하면서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임금인상 폭이 커지면서 (공무직 전환 당시 합의와) 차이가 생겼다”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15년을 일한 이에게는 15호봉을 주는 등 과거 경력을 고려해 호봉을 맞춘 상황이며, 공무직 전환자들과 임금협상을 하려면 과반수노조인 한국노총측과 창구 단일화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노총 소속인 도영창 공무직노조 위원장은 “애초 협상위원으로 민주노총측 위원을 들이는 안을 고려했으나 개별교섭을 해 달라는 요구만 했다”며 “이미 지난 4일자로 우리가 교섭대표노조가 됐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