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코레일) 4조2교대제 시행을 위한 노사정 협의가 무산된 뒤 노정관계가 급속히 악화하고 있다. 철도노조(위원장 조상수)는 인력충원 협의 불발에 책임지라고 요구하며 4·15 총선 이후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퇴진을 요구할 방침이다.

노조는 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4조2교대 시행 인력충원을 무산시킨 국토부를 상대로 책임을 묻는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선언했다. 코레일 노사는 2018년 6월 현행 3조2교대 근무체계를 2020년 1월부터 4조2교대로 개편하기로 합의했다. 인력충원 규모를 두고 노조와 코레일·국토부가 합의하지 못해 올해 초 도입은 무산됐다. 지난달 10일 손명수 국토부 2차관과 손병석 코레일 사장, 조상수 위원장은 노사정 대표자 간담회를 열고 3월 중으로 인력충원과 관련한 교섭을 타결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노사는 지난달 31일 교섭에서 국토부가 교대제 개편 소요인력을 확정할 때까지 대화를 중단하기로 하고 결렬을 선언했다.

노조 관계자는 “코레일 노사는 국토부가 필요인력 규모를 확정하지 않았지만 교대제 시행을 위해 내부 효율화 방안과 도입 시기 등을 조정하며 합의 노력을 했다”며 “인력증원 규모 확정 권한을 가진 국토부는 자체 입장을 제시하지도 않으며 시간을 끌더니 최근에는 단체협약 개정까지 요구하며 갈등을 촉발했다”고 말했다. 노조에 따르면 국토부는 당사자 동의 없이 비연고지역으로 전보를 제한하도록 한 단협 조항의 개정을 코레일측에 주문했다.

조상수 위원장은 “국토부는 소요인력 확정 문제와 단협 개정을 연계해 단협 개악을 코레일 노사에 강요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쟁의행위는 여의치 않지만 단협 개정을 중단시키고 인력충원 합의 이행을 쟁취하기 위한 모든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결의대회 직후 정부세종청사 인근에서 천막농성에 들어갔다. 노조는 국토부가 인력충원을 확정하지 않을 경우 총선 후 김현미 장관 퇴진 운동을 한다.

이날 결의대회는 감염병 확산 예방을 위해 차량시위로 진행됐다. 노조간부들은 차량에 2~3명씩 탑승해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대회 후 정부세종청사 주위를 차량을 이용해 행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