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노련 여성위원회는 지난 18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에서 4차 여성위 회의를 열고 하반기 사업계획을 확정했다.<공공노련>
공공노련 여성위원회가 여성간부 양성과 직장내 성차별 해소, 여성단체와의 연대활동을 강화하는 내용의 하반기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연맹 여성위원회는 "지난 18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에서 개최한 4차 여성위 회의에서 여성의 경제·사회·정치적 지위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사업장을 넘어서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연맹 여성위는 상반기 회의에서 회원조합 여성노동자 실태조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다음달까지 두 달 동안 단체협약 중 여성 관련 조항 현황, 노조간부 30% 여성할당제 이행·여성위 설치 여부, 여성간부 현황과 여성사업 현황을 파악한다. 하반기에는 실태조사를 근거로 여성부서 설치와 여성임원이 선임될 수 있도록 산하 노조를 독려한다. 여성위는 연맹 대표자회의에 논의안건으로 상정할 계획이다. 여성단체와 연대활동도 강화한다. 9월18일 한국노총이 주관하는 '일본군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 연맹 차원에서 결합한다. 미투(Me Too) 운동을 주도하는 단체와 교류를 활성화한다.

여성위는 회의에 앞서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의료노련 위원장)을 초청해 여성리더십과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주제로 노동교육을 했다. 연맹 관계자는 "여성위 활동을 통해 공공부문 사업장에서의 일·가정 양립과 여성 대표성 제고, 양성평등 문화 확산사업을 하려 한다"며 "평등단협 체결과 여성이 차별받지 않는 사업장을 만들도록 여성간부의 실무역량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