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4당이 국회 정상화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은 국회 정상화 전제로 선거제 개혁·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철회와 사과를 요구했다.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개원 71주년 기념식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은 정쟁 속에 빠진 국회 상황을 개탄하면서도 국회 정상화 기대감을 드러냈다. 문 의장은 “국회가 장기간 정쟁과 혼란에 휘말려 원활히 돌아가지 못하는 상황이라 마음이 무겁다”며 “국회 가족 여러분은 지금까지 해 온 대로 당장 내일이라도 국회가 열릴 것처럼 준비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는 “20대 국회는 한반도 평화와 한국 사회 패러다임 대전환을 이뤄 낼 천재일우의 기회”라며 “눈앞의 이익이 아닌 다음 세대를 생각하며 멀리 보는 정치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대표와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기념식이 열린 시각에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정상화를 위한 전제로 패스트트랙 철회 및 사과, 일대일 영수회담을 요구했다. 황 대표는 “대통령께서 경제정책 대전환을 결단하고, 저와 일대일로 만나 민생현장의 절박한 현실을 들어주시기 바란다”며 “패스트트랙 선거법을 철회하고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일으키고 안보를 지키는 길로 함께 나가 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핵심 경제공약인 소득주도 성장정책 폐기를 담은 ‘2020 경제대전환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황 대표는 “2020 경제대전환 프로젝트를 수행할 당대표 직속 위원회를 이달 말까지 출범시키겠다”며 “프로젝트의 핵심은 이 정권의 좌파경제폭정에 맞서 새로운 시장경제의 미래를 열어 가는 데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최저임금 결정체계를 바로잡고 근로시간단축 대책도 하루속히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여야는 자유한국당의 기념식 불참과 패스트트랙 철회를 전제로 한 국회 정상화 요구를 비판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화합과 통합의 자리에 같이해야 할 자유한국당이 개별 일정을 핑계로 (기념식) 불참을 선언한 것은 아쉽다”며 “자유한국당도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닌 국민을 위한 국회 정상화에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6월1일 여야 4당만으로라도 무조건 국회를 열어야 한다”며 “국회를 열지 않는다면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적용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