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노동자들이 회사가 추진하고 있는 부동산투자회사(REITs·리츠) 설립을 허가하지 말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리츠가 소유하는 매장의 영업이익 대부분이 임대료 형태로 주주들에게 배당되면 기업부실과 고용불안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서비스연맹과 마트산업노조 홈플러스지부(지부장 주재현), 홈플러스일반노조(위원장 이종성)는 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규모 실업과 해고사태를 불러올 투기자본의 리츠 설립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홈플러스 대주주인 사모펀드 MBK파트너스는 홈플러스 매장 40곳을 자산으로 하는 리츠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3월 국토교통부에 리츠 자산관리회사 인가 신청을 냈다. 7~8월께 인가 여부가 결정 난다.

홈플러스 두 노조는 MBK파트너스가 홈플러스를 매각하기 위해 리츠를 설립하려 한다고 보고 있다. 주재현 지부장은 "홈플러스 자산의 70%에 달하는 부동산을 리츠에 팔 경우 이 회사는 영업권만 남은 쭉정이가 된다"며 "회사의 지속성장에는 관심이 없고 돈 되는 부동산을 팔아 투자금을 회수하고 임대료로 수익을 내려는 투기자본의 탐욕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홈플러스 리츠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면 주식공모 등으로 4조원 안팎의 현금이 유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MBK파트너스가 2015년 홈플러스를 인수할 때 빌린 돈 4조3천억원과 규모가 비슷하다. 이종성 위원장은 "기업이 가진 부동산을 자산으로 하는 리츠가 설립되면 일하는 노동자들이 1차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며 "주주들이 배당금으로 이윤을 빼앗아 가게 돼 노동자의 임금과 처우는 물론 고용불안까지 불러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을 내고 "부동산을 상실하고 높은 임대료 부담이 지속되면 홈플러스의 경영은 지속가능하지 않게 된다"며 "정부는 리츠 설립을 막아 투기꾼과 불로소득자들이 땀 흘려 일하는 사람들의 고용과 생존권을 위협하지 않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