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정부·청와대가 4·27 판문점선언 후속조치와 최저임금·노동시간단축 정착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15일 오전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공관에서 고위급협의회를 열어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와 최근 경제상황을 검토한 뒤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더불어민주당에서 추미애 대표·홍영표 원내대표·김태년 정책위의장, 정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김동연 경제부총리·조명균 통일부장관·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장하성 정책실장·정의용 국가안보실장·한병도 정무수석·반장식 일자리수석·홍장표 경제수석이 함께했다.

당·정·청은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 중 시급하게 이행해야 할 사안으로 산림협력과 6·15 남북공동선언 행사를 꼽았다. 두 사안과 관련한 정부부처는 각각 태스크포스를 꾸려 사업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정·청은 4·27 판문점선언에 대한 국회 비준동의 또는 이에 준하는 절차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판문점선언 제도화 방안을 야당과 협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고위급협의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소정의 절차를 밟아야 하는 비준동의 이전에 여야가 지지선언이나 결의를 하는 것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비준동의를 너무 빨리 진행하면 정쟁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고위급협의회에서 제기됐다”고 설명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최저임금 결정과 노동시간단축 시행 같은 이슈가 예정돼 있는 만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며 “최저임금 인상 연착륙에 각별한 신경을 써 달라”고 정부에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