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사업장 규모에 따라 맞춤형 산업재해 예방활동을 지원한다. 50인 미만 사업장에는 한국노총이 사업장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해 작업환경을 개선하고, 100인 미만 사업장에는 노사가 함께 참여하는 안전문화 관련 교육을 해 준다.

한국노총 산업안전보건연구소(소장 조기홍)는 15일 “산재 예방활동을 위한 안전문화 정착지원과 안전보건활동 기반구축 사업 신청을 받는다”며 “한국노총 산하 사업장은 물론 민주노총 사업장이나 노조가 없는 곳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원사업은 산재 취약사업장 안전보건활동 기반구축과 현장 맞춤형 노사참여 안전문화 정착지원 두 가지다.

안전보건활동 기반구축 사업은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선임의무가 없는 50인 미만 사업장을 대상으로 연 4회 진행한다. 사업장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해 위험성평가를 실시한다. 유해위험요인을 제거하고 자율적 안전보건활동을 할 수 있는 기술을 지원하는 것이 사업의 핵심이다.

조기홍 소장은 “산재에 취약한 소규모 사업장에서 산재예방과 작업환경 개선을 유도하고 노사가 함께할 수 있는 안전보건활동을 활성화하는 활동을 지원할 것”이라며 “산재 발생을 예방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100인 미만 사업장을 대상으로 하는 현장 맞춤형 노사참여 안전문화 정착지원 사업은 노사가 함께 산재예방에 나서도록 함으로써 실질적인 산재 감소를 이끌어 내는 데 목적이 있다. 전문가와 함께 산재예방과 직업병 방지 교육을 하고 위험성평가를 비롯한 자율적인 안전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조 소장은 “노사 자율적인 안전활동의 기틀을 마련할 것”이라며 “노사가 작업장 유해위험요인를 찾아낼 수 있도록 작업별·공정별 위험성평가를 실시해 위험요소에 따라 위험등급을 결정하고 재해예방대책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