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신임사장 공모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KTX 해고승무원들이 신임사장 후보들에게 복직과 승무원 직접고용을 요구했다.

KTX 해고승무원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위원회와 생명안전시민넷은 18일 오전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레일 신임사장은 효율과 경쟁이 아닌 생명과 안전, 일하는 사람의 권리를 중심가치로 세워야 한다”며 “KTX 승무원을 반드시 직접고용으로 전환하고 해고돼 11년째 싸우는 해고승무원에 대한 정규직 복직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2015년 개정된 철도안전법은 열차승무원 안전업무를 의무화했다. 승무원이 안전업무를 수행하지 않아 사상자가 발생하면 3년 이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 벌금에 처하도록 했다. 그럼에도 코레일은 "승무원은 안전업무를 담당하지 않는다"고 버티고 있다. 김승하 철도노조 KTX열차승무지부장은 “단지 우리의 고용과 임금문제만 있었다면 이 투쟁을 11년 넘게 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비용절감을 목적으로 한 승무업무 외주화 문제를 바로잡고 승무원을 직접고용해 승객 안전을 제대로 책임질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말했다.

코레일 임원추천위원회는 21일 후보자 면접을 하고 5배수 명단을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제출한다. 공공기관운영위는 27일께 3배수로 청와대에 보고한다. 이달 말에서 다음달 초 신임사장 임명이 완료될 것으로 관측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철도노조와 정책협약을 통해 “KTX 승무원 문제를 전향적으로 해결한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대선후보 정책질의서에서 “선박·자동차·철도·항공기 등 여객운송사업 및 해당 분야 정비·승무업무에 비정규직 사용을 금지하고 직접고용 정규직화하겠다”고 답변했다.

문 대통령 취임 7개월이 지났지만 약속은 지켜지지 않고 있다. 다음달이면 해고승무원들은 또다시 해를 넘겨 투쟁해야 한다.

한편 19일 오후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천주교 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회·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비정규직대책한국교회연대·대한성공회 정의평화사제단 소속 성직자들이 서울역광장에서 대한문·광화문·정부서울청사를 지나 청와대 앞 100미터 지점까지 오체투지를 하며 KTX 승무원 문제 해결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