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준정부기관인 광해관리공단 직원들이 이판대 이사장 직무대행 사퇴를 촉구했다.

7일 광해관리공단노조(위원장 최재훈)는 “이판대 경영본부장 임기가 6월에 끝났음에도 후임자가 정해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현재까지 본부장직과 이사장 직무대행직을 겸임하고 있다”며 “이 직무대행이 재임기간 동안 권한을 남용해 경영을 농단하고 직원 인권을 침해했다”고 주장했다.

최근 공단 충청지사 이전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직원들의 숙소 마련과 통근 여부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 직무대행이 독단적으로 지사이전을 강압했다는 것이다. 노조는 “이 직무대행이 직원들의 의견을 묵살했다”며 “단체협약을 위반한 것”이라고 밝혔다.

직원 인권침해 문제는 10월 공단 국정감사 과정에서 도마에 올랐다. 국정감사장에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손금주 국민의당 의원은 “본인이 저지르지도 않은 일로 직원을 대기발령하고 동료들과 말 한마디 나누지 못하고 식사도 매일 혼자 하게 만들었다”며 “이런 것이 권력남용”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이판대 직무대행은 “폭넓은 인사권 재량 범위에 속한다는 법률해석에 따라 그렇게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노조는 지난달 피해직원 2명을 대리해 지난달 이 직무대행을 인권침해로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소했다.

최재훈 위원장은 “수년간 공단 임원직에 산자부 낙하산이 내려와 조직문화를 망치고 권력에 줄세우기를 하는 등 적폐를 쌓아 왔다”며 “새 정부 정책에 맞춰 능력과 도덕성이 결여된 낙하산식 파행적 인사폐해를 없애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산자부가 조치하지 않으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