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취약노동자 권익보호와 복지증진을 위해 중간지원조직으로서 역할하는 서울노동권익센터가 앞으로 적극적인 사업을 전개해야 한다는 주문이 나왔다.

서울노동권익센터는 22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중간지원조직과 광역노동허브 역할’을 주제로 정기토론회를 개최했다. 2015년 문을 연 센터는 노동자 법률지원·노사관계 컨설팅·정책개발 조사연구·노동자교육과 취업지원·노동복지사업을 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 주진우 서울연구원 초빙선임연구위원은 “센터는 단기간에 취약노동자 권익보호와 서울시 노동정책 지원기관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며 “이용자를 포함해 대내외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그는 센터가 지금보다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주 초빙선임연구위원은 “취약노동자 발굴과 지원을 넘어서 보다 전략적인 기획사업을 강화해야 한다”며 “예컨대 ‘노동법 지키기 서울캠페인’ 같은 대범한 사업을 진행하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노동법 지키기 서울캠페인을 통해 △임금체불 근절 △근로계약서 작성 △최저임금 준수 △직장내 성폭력 근절 △산업안전보건법 준수 같은 주요과제를 정해 서울지역 노사정과 같이 서울 노동환경의 실질적 변화를 이끌어 내는 사업을 하자는 제안이다. 또 조직되지 못한 노동자를 지원하기 위해 노동권 교육 강화와 커뮤니티 활동 지원, 기존 노조와의 연계강화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주 초빙선임연구위원은 이어 “센터가 취약노동자 보호를 위한 허브기능을 담당하는 조직으로서 위상과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현장지원 조직인 자치구 노동복지센터와도 역할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며 “단순 법률상담 기능은 노동복지센터로 넘기고 센터에서는 정책연구 기능 강화와 전략사업 발굴, 권익보호 캠페인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진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연구위원은 “서울시 노동복지센터가 계속 추가되고 있는 상황에서 노동권익센터의 주요 역량은 정책연구와 네트워킹이 될 것”이라며 “센터는 전체 사업을 조율하는 컨트롤타워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