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1년 촛불혁명이 대한민국의 많은 것을 바꿔 놨지만 그 변화는 유독 국회 앞에서 멈춰 있다”며 “말뿐인 협치가 아니라 개혁을 위한 연대를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민생개혁입법연대를 제안했다. 그는 “지난 대선에서 자유한국당을 제외하고 4당이 실업부조 도입을 비롯한 실업안전망 개혁과 비정규직 사용사유 제한, 선거권 18세 인하 선거제도 개혁을 공약한 마당에 힘을 모으지 못할 이유가 없다”며 “당시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도 강조한 비정규직 사용사유 제한은 패스트트랙을 통해서라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노동정책 재설계 △임파워링(Empowering) 리더십 △얼굴 있는 지방자치 등 세 가지 당 운영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노동자 개념은 물론 사용자 개념도 획기적으로 넓히는 등 노동정책 접근법을 바꿔 나갈 것”이라며 “노조조직률을 획기적으로 올리고 사회 인식을 바꿔 놓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스타 정치인 의존도를 줄이고 함께 크는 리더십을 만들 것”이라며 “인재육성 5개년 계획으로 내년 지방선거만이 아니라 2020년과 2024년 총선까지 보고 가겠다”고 밝혔다.

내년 지방선거에서는 여성 30% 할당제 규정에 근거해 여성후보자를 내고 장애인·성소수자 후보까지 뛰도록 하는 한편 필요하면 청년후보자에게 우선권을 주겠다고 약속했다.

최근 현안에 관한 의견도 내놨다. 이 대표는 “전직 대통령들은 합당한 죗값을 치러야 한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은 분열과 대립을 조장하는 노골적 옥중정치투쟁을 중단해야 하며, 이명박 전 대통령은 네 번째로 수감되는 전직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신고리 5·6호기는 대선공약대로 백지화돼야 한다”며 “다음달 7~8일 국빈 방문하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강조하는 공동선언을 채택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