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배노조
서광주우체국 집배원이 업무상 교통사고로 병가 중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과 관련해 유가족과 우정사업본부가 합의를 도출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고 이길연 집배원 사망 관련 진상규명에 나서기로 했다. 유가족은 합의 이행이 온전히 완료될 때까지 장례를 치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신경민·유승희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윤소하·추혜선 정의당 의원, 고 이길연 집배원 사망사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명예회복을 위한 광주지역 대책위원회는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합의 내용을 공개했다.

우정사업본부는 도의적 책임을 담은 사과를 하고 담화문을 발표한다. 고 이길연 집배원 사망 관련 진상규명을 위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한다. 우정사업본부는 유족이 요구하는 자료를 제출하고, 고인 명예회복을 위한 순직처리에 협조한다. 또 산업재해를 은폐하고 출근을 종용한 내용이 확인되면 책임자를 처벌한다. 유가족과 이병철 우정사업본부장 직무대행은 지난 22일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고인 아들인 이동하씨는 “업무상 교통사고를 당했음에도 맘편히 쉬지 못하고 반복된 출근종용에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이라며 “아버지 명예회복을 위해 순직으로 인정받을 때까지 발인을 하지 않고 장례도 치르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아버지처럼 억울한 대우를 받는 집배원이 없어질 때까지 우정사업본부의 변화를 촉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정사업본부는 이날 오후 내부전산망에 이병철 본부장 직무대행 명의로 담화문을 발표했다. 우정사업본부는 담화문에서 “업무 중 사고에 대해 어떠한 이유로든지 은폐하거나 축소하려는 시도나, 치료에 전념하는 직원에게 출근을 종용하는 일은 있어서는 안 된다”며 “만약 우리 직장 내에 그런 일이 발생된다면 지위 고하나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