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정책의 상징인 인천국제공항공사 파견·용역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 논의가 지연되고 있다. 공사측이 결단을 내려 빠르게 협의기구를 구성해야 한다는 요구가 잇따르고 있다.

21일 공사에 따르면 이날 현재까지 정규직 전환 협의기구가 꾸려지지 않았다. 공사는 “정부 가이드라인상 협의기구 구성 기한을 넘겼는데도 근로자대표를 구성하지 못해 지연되고 있다”며 “최대한 빠른 시일에 조정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지난달 20일 발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파견·용역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협의하는 기구를 설치해야 한다. 설치시한은 20일까지였다.

공사는 협의기구를 공사와 파견·용역 노조, 공사 노조와 외부전문가 등 20인 이내로 구성하고 정규직 전환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공사는 지난 16일과 17일에는 민주노총·한국노총·기업노조·무노조 대표들과 잇따라 간담회를 열었다. 공사 관계자는 “근로자 대표단을 최대 10명까지 하기로 했지만 노조 간 인원수 협의가 안 됐다”며 “여러 노조를 포함해야 하기 때문에 공사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연내 정규직 전환을 위해 공사가 결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부는 이달 9일부터 공항 청사에서 공사 결단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지부 관계자는 “좋은일자리창출TF 자문단회의에서 제안한 대로 공사가 추진하면 되는데 계속 시간을 끌고 있다”며 “시간만 끌다가 공사측 의지대로 밀어붙이려는 게 아니라면 (협의기구 구성을) 지연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