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임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조 후보자가 그동안 쌓인 노동적폐 해소와 문재인 정부 노동개혁을 이끌 적임자라는 주장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인사청문회를 마친 상태다.

“노동정책, 통합적 전문성 필요한 시대”

노동계·경영계·학계·법조인 등 각계인사 414명은 3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적인 전문성을 갖춘 조 후보자를 장관에 임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동일 사안을 가지고 반복적으로 의혹만 제기하고 범죄자 심문하듯 몰아가기 식의 인사청문회는 조 후보자가 노동부 장관직 수행에 자질과 능력을 갖췄는지 국민이 판단조차 할 수 없게 만들었다”며 “정치권 행태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경쟁할 수밖에 없는 한국 사회 현실은 노동문제에서 시작돼 사회 전 영역으로 확장됐다”며 “이제 노동정책에서도 포괄적 식견과 통합적 전문성이 필요한 시대가 됐다”고 지적했다. 전문성이 미흡하다는 야당 지적을 반박하듯이 조 후보자가 통합적 전문성을 갖췄다고 치켜세웠다.

이들은 “노동적폐 청산과 노동현안 해결을 신속히 추진하기 위해 통합적 전문지식을 가진 조 후보자의 임명이 절실하다”며 “문재인 정부 국정철학인 사람중심 성장을 위한 노동개혁과 노사관계 발전 과정에서 조 후보자의 노동존중 가치가 더해진 국정운영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현철 명지대 미래융합대 교수는 “조 후보자는 학문적 식견이 풍부한 명망가”라며 “노동과 고용을 통합적으로 바라보고 노동현안을 풀 수 있다”고 말했다. 심일선 개혁과 통합을 위한 노동연대 의장은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두 달 가까이 돼 가지만 아직 내각 구성도 못하고 있다”며 “조 후보자야말로 노동적폐를 해소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노동가치 존중, 노사정 소통 회복 가능”

노동계도 이날 조대엽 후보자 임명을 촉구하는 성명을 잇따라 발표했다. 공공노련(위원장 박해철)은 성명을 내고 “조 후보자는 인사청문회를 통해 일터에서 민주주의를 지켜 내고 양대 지침부터 폐기해 노사정 간 무너진 신뢰를 조속히 회복하겠다고 밝혔다”며 “국회도 조 후보자가 새로운 정부에 걸맞은 변화된 노동정책을 실현할 수 있도록 대승적으로 협조하는 것이 노동자의 엄중한 명령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외국기관노조연맹(위원장 박종호)은 성명에서 “조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노동정책에 대한 확고한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당면한 노동관련 핵심과제를 수행할 준비를 갖춘 개혁적인 인물이라는 사실을 보여 줬다”며 “자신의 과오를 뼈저리게 반성하고 있고 충분히 소명이 된 만큼 조 후보자에게 노동개혁 기회를 맡기는 게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IT사무서비스노조연맹(위원장 정윤모)은 "조 후보자가 무너진 노동가치를 복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맹은 성명을 통해 “국민을 대표한다는 국회가 정쟁으로 옥신각신하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최저임금·노사관계·비정규직·저출산 고령화·청년실업·대량해고 등 박근혜 정부의 적폐와 무능으로 해결되지 못한 노동현안이 쌓여만 간다”며 “노동가치를 복원할 적임자인 조 후보자를 조속히 임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서비스연맹은 "야당이 후보자에게 가하는 정치공세보다 후보자 자질이 상대적으로 소중하고 크다"고 논평했다. 교보생명노조·생명보험협회노조를 비롯한 8개 노조는 공동성명을 내고 “조 후보자는 노동을 전공한 학자는 아니지만 노동계와 소통을 중시하고 개혁적 입장을 가지고 있어 노정 간 신뢰와 소통 회복에 기대를 주고 있다”며 “일부 흠결이 전부인 양 호도할 게 아니라 노사정 소통과 노동현안 해결에 매진하도록 기회를 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